[기장군소식]기장군, '스마트 마을지적도' 제작 外

2023-11-02 17:56
드론 영상과 공간정보 종합
정확한 공간정보 제공 및 마을공동계획 수립 위한 기초자료 활용

기장군이 제작중인 마을지적도 예시 [사진=기장군]
부산 기장군은 각종 공공사업 추진과 군민 편의를 위해 드론 영상과 각종 공간정보를 종합한 마을지적도를 제작한다고 2일 밝혔다.

마을지적도 제작은 공공분야의 각종 사업에 드론을 활용한 공간정보가 요구됨에 따라 추진됐으며, 드론 조종자 육성과 연계해 기장군 소속 ‘초경량 비행장치 조종자 증명’ 취득자들이 초정밀 정사영상을 직접 촬영하며 진행됐다.

군은 지난 10월 지적재조사 사업이 완료된 지구와 읍면별 마을을 대상으로 드론영상 촬영을 완료했고, 이후 마을지적도 제작과정을 거쳐 11월 중 배포할 예정이다.

특히 마을지적도에는 도로구간, 도시관리계획선을 표시해 군민들에게 정확한 공간정보를 제공하고 효율적인 마을공동계획 수립을 위한 기초자료로 활용될 것으로 기대된다.

정종복 기장군수는 “이번 마을지적도 제작으로 각종 공공사업 추진은 물론 군민들의 생활편의 향상에도 큰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면서, “직원들의 드론 운용에 전문성을 향상하고 마을지적도의 지속적인 관리에 만전을 기하겠다”고 말했다.
 
기장군, 좌광천 모전교 벽화조성사업 진행
발달장애인 다양한 창작활동 및 사회참여 지원
발달장애인 작가 8인 재능기부로 참여
발달장애인 작가들이 좌광천 모전교 벽화조성사업에서 재능기부를 하고 있다. [사진=기장군]
부산 기장군은 지난 10월 한 달간 좌광천 모전교 일원에서 경관개선을 위한 벽화조성사업을 진행했다고 2일 밝혔다.

이번 벽화조성사업은 기장장애인복지관과 함께, 좌광천에 대한 주민의 지속적인 관심을 이끌어내고 발달장애인의 다양한 창작활동과 사회참여를 지원하기 위해 추진됐다.

이번 사업에는 발달장애인 작가 8인(김윤주, 남윤서, 문정배, 박지민, 신현태, 여경은, 이다은, 황성제)이 재능기부로 참여했다. 이들은 기장장애인복지관에서 진행되는 발달장애인 작가 육성프로젝트(C-Art)의 참여작가들로, 다양한 작품활동을 통해 지역사회와 활발히 소통하고 있다. 

이번 사업에서도 작가들은 독특하고 아름다운 작품으로 선보이며, 좌광천 일원의 경관을 획기적으로 개선하는 데 기여했다.

정종복 기장군수는 “이번 협업사업으로 좌광천 경관 개선효과와 범죄 예방은 물론 지역사회 공동체의식 강화하는 계기가 되길 바란다”며 “앞으로도 좌광천 산책로가 주민들의 특별한 휴식공간이 되도록 지속적으로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정관신도시를 가로지르는 좌광천은 △좌광천 건강30리길 △야생화길 △윗골공원 △구목정공원 등 다양한 생태학습장을 조성해 이용자들에게 도심 속 명상과 휴식공간을 제공하고 있으며, 지역주민들의 힐링과 소통의 장으로 자리 잡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