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계용 과천시장 "교통약자 소외받지 않고 편리하게 대중교통 이용하도록 할 것"

2023-07-24 14:58
청각장애인 등 위한 버스정류소 '히어링 루프 시스템' 시범 설치

신계용 과천시장[사진=과천시]
신계용 경기 과천시장이 24일 "첨단 기술을 기반으로 한 다양한 정책을 통해 장애인과 노약자 등 교통약자가 소외받지 않고 편리하게 대중교통을 이용할 수 있도록 더욱 노력하겠다”라고 약속했다.

이날 신 시장은 "청각장애인과 난청인의 대중교통 이용 편의 증진을 위해 액자형 히어링 루프 시스템을 버스정류소 2개소에 시범 설치했다"면서 이 같이 밝혔다.

히어링루프시스템은 청각 장애인·난청인이 잡음 없이 깨끗한 소리를 들을 수 있도록 도움을 주는 무선 방송 송출 시스템이다.

청각장애인이나 난청인의 경우, 대부분 보청기 또는 인공와우를 사용하는데 소음이 심한 공공장소에는 소음과 버스도착안내기에서 송출되는 음성정보가 모두 증폭돼 오히려 제대로 된 정보를 이해하는 데 어려움을 겪기도 한다.
 
[사진=과천시]
이에 해외 선진국에서는 다중이용시설에 히어링 루프 시스템을 의무적으로 설치하기도 한다는 게 신 시장의 설명이다.

신 시장은 "이용 수요가 많은 KT과천지사 앞 스마트 버스정류소와 장애인복지관 등과 인접한 문원동 버스정류소에 히어링루프 시스템을 설치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시범 설치한 히어링 루프 시스템의 이용 만족도와 시스템 운영상 개선점 등을 면밀히 분석해 추가설치 여부도 검토하겠다"고 덧붙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