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일미래기획위 신임 위원장에 이정훈 연세대 교수 지명
2023-07-10 17:39
신임 인도인권분과위원장에 원재천 통일미래기획위원회 위원
인권인도분과 위원에 이한별 북한인권증진센터 소장 신규 위촉
인권인도분과 위원에 이한별 북한인권증진센터 소장 신규 위촉
통일부는 10일 이정훈 연세대 국제대학원 교수를 신임 통일미래기획위원장으로 지명했다고 밝혔다.
통일부는 이날 "권영세 장관은 이정훈 인권·인도 분과 위원장을 통일미래기획위 신임 위원장으로 지명했다"고 전했다.
앞서 지난달 29일 현 통일미래기획위 위원장인 김영호 성신여대 교수가 통일부 장관 후보자로 지명되면서 위원장직에서 사임하겠다는 의사를 밝힌 바 있다.
이 신임 위원장은 2013년 외교부 인권대사로, 2016년 북한인권법에 따른 초대 외교부 북한인권국제협력대사로 활동했다. 또 지난 2월 말부터는 통일미래기획위 인도·인권 분야 위원장을 맡아 '신통일미래구상' 마련에 참여해 왔다.
통일부는 "이 신임 위원장은 북한인권분야에서 손꼽히는 전문가로 북한 주민의 인권 개선과 함께 자유, 인권 등 헌법과 인류 보편가치에 입각한 평화통일 추진기반 마련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통일부 관계자는 "북한인권 전문가의 위원장 지명과 추가 선임을 계기로 통일미래기획위원회의 북한인권 관련 기능과 역할이 대폭 강화될 것"이라고 말했다.
권 장관은 이날 신임 인도인권분과위원장에 원재천 통일미래기획위원회 위원을 지명했고, 이한별 북한인권증진센터 소장은 인권인도분과 위원으로 신규 위촉했다.
앞서 통일미래기획위원회는 지난 2월 말 통일 정책 개발과 통일에 대한 국내외 공감대 확산을 담당할 통일부 장관 자문기구로 발족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