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옥동 "ESG는 실행이 최우선…아·태 지역서 지속가능금융 추진 앞장"

2023-05-24 11:50
진옥동 신한금융 회장, UNEP FI 아태 지역회의서 ESG 실천 중요성 강조

진옥동 신한금융그룹 회장.[사진=신한금융그룹]


진옥동 신한금융그룹 회장이 24일 "ESG는 실행이 가장 중요하다"면서 "유엔환경계획(UNEP) 후원 등 다양한 지원을 통해 아시아·태평양 지역에서 지속 가능 금융에 대한 관심을 고취하고 실행력을 강화하기 위해 노력하겠다"고 강조했다.

진 회장은 이날 오전 서울 여의도 콘래드 호텔에서 열린 유엔환경계획 금융 이니셔티브 아시아·태평양 지역 회의에 참석해 이같이 말했다. UNEP FI는 유엔환경계획(UNEP)이 아·태 지역의 지속 가능한 발전과 기후변화 대응에 대한 민간 금융의 역할 강화를 위해 1992년 설립된 공식 산하 기관이다. 

이번 행사는 코로나 이후 처음 오프라인으로 개최되는 UNEP FI의 공식 국내 행사로 한국은행, 녹색기후기금(GCF), 세계자연기금(WWF), 싱가포르거래소(SGX) 등 기관과 함께 HSBC, MUFG 등 UNEP FI의 국내외 회원사들이 참석했다. 신한금융은 2008년부터 UNEP FI 회원사로 활동해 온 데 이어 2021년에는 활동 성과를 인정받아 국내 금융기관으로는 최초로 글로벌 금융기관 CEO 협의체인 ‘리더십 위원회’ 멤버로 선정되기도 했다. 

한편 이날 회의에 참석한 회원사와 참가자들은 지속 가능 금융을 위한 공시 강화 등 규제 관련 논의를 비롯해 기후변화와 생물다양성, 포용금융 등 지역 특성에 맞는 다양한 지속 가능 금융 추진 과제에 대해 논의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