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연구재단, 중앙 라이즈(RISE) 센터 출범 및 운영 본격화
2023-05-19 16:30
한국연구재단은 교육부가 지정한 중앙RISE(Regional lnnovation System & Education)센터를 구축해 본격 출범했다고 19일 밝혔다.
지역혁신중심 대학지원체계(RISE)는 인구절벽, 지역소멸이라는 시대적 난제를 해결하기 위해 대학지원의 행·재정 권한을 지자체에 적극 위임 및 이양하고, 교육부와 관계부처가 전략적으로 지원해 지역과 대학, 산업체의 동반성장을 추진하는 범정부 플랫폼이다.
교육부는 올해 5개 내외의 시범지역을 운영하고 2024년 기반조성을 거쳐 2025년부터는 RIS(지역혁신), LINC 3.0(산학협력), LiFE(대학평생교육), HiVE(전문직업교육), 지방대활성화 사업 등 5개 사업을 통합해 전 지역에서 RISE사업을 본격화할 계획이다.
한국연구재단에 설치된 중앙RISE센터는 지역RISE센터의 사업계획 수립 지원, 운영 점검 및 관리, 평가, 교육 등을 담당하는 RISE지원팀과 성과관리 체계구축, 협력 네트워크 운영, 활성화 및 고도화 전략 수립을 담당하는 RISE성과관리팀으로 구성됐다.
중앙RISE센터는 시도별 지역산업과 연계된 RISE 계획수립을 지원하고 시도별로 차별화된 RISE센터가 조기에 정착할 수 있도록 성과점검과 성공모델 발굴 및 확산, 정책수립 지원 등 종합성과관리 시스템을 구축할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