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현재 하남시장 청년일자리 문제 해소 '전력'

2023-04-28 13:46
청년도전 지원사업 프로그램 개강
신장동 새싹공원, 유니버설디자인 사업 공모선정

[사진=하남시]

이현재 경기 하남시장은 청년도전 지원사업 프로그램 첫 개강 행사에서 “경기 하남시는 청년일자리 문제를 핵심 과업으로 삼아 청년 취업 프로그램 운영 등 청년들이 체감할 수 있는 지원정책을 지속해서 만들어가겠다”고 28일 밝혔다. 

이날 이 시장은 하남시 청년해냄센터에서 ‘청년도전 지원사업-도전 프로그램 1기’ 참여 청년 18명이 참석한 가운데 진행된 ‘2023년 청년도전 지원사업 개강식’에서 “우리시는 청년이 직면한 취업 문제 해법을 모색하고자 청년일자리과 신설을 비롯해 청년명예시장 및 정책특보단을 구성 청년정책위원회 운영 등 청년 소통에 바탕을 둔 정책 발굴에 전력을 다하고 있다”며 이같이 말했다.

‘2023년 청년도전 지원사업’은 ‘도전 프로그램’(50만원 참여수당)과 ‘도전+ 프로그램’(최대 300만원 참여수당 및 인센티브)으로 진행된다. 이번 개강 행사는 구직을 포기한 청년들의 자신감을 회복시키고 취업역량강화를 지원하는 도전 프로그램 1기에 참여한 청년들의 새로운 도전을 축하하고 응원하고자 마련됐다. 

이현재 하남시장(앞줄 왼쪽에서 4번째)은 하남시 청년해냄센터에서 열린 ‘2023년 청년도전 지원사업 개강식’에 참석해 ‘청년도전 지원사업-도전 프로그램 1기’에 참여한 청년들과 함께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하남시]

‘도전 프로그램’에 참여하는 청년들은 앞으로 5주간 총 40시간에 걸쳐 △1대1 밀착 상담 △직업적성검사 △진로계획수립 △모의면접 등의 프로그램을 이수하게 된다. 

‘도전+ 프로그램 1기’는 다음 달 3일 첫 시작으로 앞으로 5개월간 총 200시간에 걸쳐 도전 프로그램과 공통된 프로그램을 80시간 이수한 뒤 △외부 연계 활동 △지역특화 프로그램 △자율활동 등을 추가로 하게 된다. 

한편 현재 ‘도전 프로그램(5주) 1기’와 ‘도전+프로그램(5개월) 1기’는 모집인원이 마감됐다. 도전 프로그램 2기와 도전+프로그램 2기 및 3기에 참여 희망자는 워크넷 홈페이지 또는 하남시 청년해냄센터에 방문해 신청 가능하며 사업안내 등에 대한 기타 자세한 사항은 청년해냄센터로 문의하면 된다.
◆ 신장동 새싹공원, 유니버설디자인 사업 공모선정
경기 하남시는 지난 1월 경기도에 공모 신청한 ‘경기 하남시 누구나를 위한 놀이터 조성 사업’이 2023년 경기도 유니버설디자인 사업 대상으로 최종 선정됐다고 28일 밝혔다. 

경기도에서 진행한 2023년 교통약자를 위한 유니버설디자인 사업은 31개 시·군 중 5개소만 선정 개소당 1억5000만원이 지원되는 사업이다.

하남시는 현재 낙후된 공원인 새싹공원(신장동 566 560-1번지 일대)에 시비를 포함해 5억원을 투입해 △보행자 장애물을 없앤 편리한 보행로 조성 △고령자 및 어린이를 위한 안전한 여유공간 조성 △장애인과 비장애인이 모두 이용가능한 놀이공간 조성 으로 하남시 내에 공통 적용 가능한 유니버설디자인 사업을 시범 조성할 계획이다. 

대상지 공원은 현재 보행로가 협소해 유모차 등의 통행이 불가한 실정이고 부근지역도 교통섬으로 방치되어 접근이 불편한 실정이다. 이에 하남시 도시디자인팀에서는 단차 없는 보행로를 조성하는 등 유니버설디자인 및 범죄예방 디자인을 적용해 누구나 편하게 쉴 수 있는 공간 교통약자를 위한 공간으로 조성한다는 방침이다.

이를 위해 설계단계부터 지역주민의 의견을 수렴할 예정이며 오는 6월 설계를 시작으로 하반기 공사착공을 목표로 하고 있다. 

이현재 시장은 “공모사업으로 누구나 즐길 수 있는 무장애 공간을 조성해 안전하고 쾌적한 환경이 조성될 것으로 기대된다”며 “이번 사업으로 하남시가 유니버설디자인 시범사업을 선도해 품격있는 도시로 발전하기를 바란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