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흥시, 여성청소년 생리용품 보편지원 신청 개시
2023-03-20 11:07
월 1만3000원, 연간 최대 15만6000원 반기별로 지원
세상 밝히는 불꽃 될 청소년 위해...동아리연합인준식 개최
세상 밝히는 불꽃 될 청소년 위해...동아리연합인준식 개최
여성청소년 생리용품 보편지원 사업은 생리용품 구입을 위한 지역화폐 시루(모바일)를 반기별로 지원하는 정책으로, 월 1만3000원, 연간 최대 15만6000원이 반기별로 지원된다.
신청 대상은 관내 주민등록을 둔 만 11세~18세(’05. 1. 1~’12. 12. 31) 여성청소년들이 해당된다. 여성가족부 사업 지원금(여성청소년 생리용품 바우처 지원)을 받는 청소년들은 중복으로 신청할 수 없는 점을 유의해야 한다.
상반기 온라인 신청은 3월 20일부터 4월 14일까지이며 하반기 온라인 신청은 7월 예정이다. 온라인 신청은 지역상품권 착(chak) 앱을 통해 신속하고 편리하게 신청할 수 있다.
오프라인 신청은 3월 20일부터 11월 17일까지 기간 내 동 행정복지센터에서 상시 신청할 수 있다. 단, 지난해 신청해 지원받았던 대상자들은 별도로 신청할 필요가 없이 자동으로 재신청이 된다.
만 14세 이상 청소년 또는 세대를 같이 하는 부모⋅형제⋅자매⋅배우자가 신청이 가능하며, 부모의 사정으로 지원 신청이 어렵거나 주 양육자가 부모가 아닌 경우 청소년의 양육을 주로 담당하는 사람에게 신청 자격이 주어진다.
특히 주의해야 할 점은 만 14세 미만의 여성청소년의 경우 반드시 보호자가 신청해야 한다는 점이다.
지원금은 상반기 대상자 거주 확인 기간을 거쳐 오는 5월 22일 이후에 지급된다.
지급된 정책수당은 시흥시 관내 CU, GS25 편의점에서 사용할 수 있다. 지역상품권 착(chak) 앱 하단의 결제 버튼을 클릭하고, QR코드 생성을 클릭한 뒤 사용자인증을 하면 생성되는 QR코드를 스캔해 결제하는 방식이다.
시 관계자는 “생리용품 보편지원이 시흥시 여성청소년들의 건강권을 보장하고, 권익 증진이 실현될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
이와 관련 자세한 사항은 시흥시청 청년청소년과로 문의하면 된다.
세상 밝히는 불꽃 될 청소년 위해...동아리연합인준식 개최
시흥시청소년재단 산하기관 소속 청소년동아리들이 한자리에 모두 모이는 이번 인준식 주제는 ‘Fire’로, 청소년동아리가 권역을 넘어 하나로 연결되고 서로를 빛나게 해주는 불꽃이 되자는 의미와 불꽃이 되어 2023년 동아리 활동에 열정을 다해 활동하자는 의미를 담았다.
연합인준식은 시흥시청소년재단 소속 기관(수련관, 꾸미·능곡·목감·월곶·배곧1·배곧2·연성·정왕청소년문화의집, 군자·매화청소년문화센터, 상담복지센터, 학교밖청소년지원센터)에서 모집된 약 100여 개의 청소년동아리 및 700명의 청소년이 참여해 인준을 받을 예정이다.
또한, 청소년동아리 인준식, 시흥시 명예청소년지도자 위촉, 축하공연 등 흥미를 배가할 다양한 프로그램을 마련했다.
특히 이날 SSUP(댄스), 청정(밴드), 아트파이(비보이) 등 시흥시에서 청소년동아리 활동을 했던 선배들이 후배들의 동아리 인준을 축하하며 앞으로의 활동을 응원하는 축하공연이 펼쳐질 예정이다.
강유선 시흥시청소년수련관 관장은 “2023년 모두가 하나 되고 활발한 활동에 박차를 가하는 첫걸음을 내딛는 자리인 만큼, 청소년들에게 많은 격려와 관심을 가져주시길 바란다”고 말했다.
시흥시청소년수련관에서는 올해 10년째 진행되는 ‘시흥시청소년동아리지원사업’을 통해 시흥시청소년재단 소속 동아리 외에도 시흥시 관내 청소년·청년의 활발한 동아리 활동을 지원할 예정이다.
3월 28일부터 4월 14일까지 시흥시 청소년·청년 동아리 400개를 모집·선발하해 동아리별 100만원에서 최대 130만원까지 활동비를 지원하고, 다양한 활동 정보를 제공할 계획이다.
시 관계자는 관내 청소년·청년 동아리의 많은 신청을 당부했다. 관련 사항 문의는 시흥시청소년수련관 특화사업팀으로 하면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