尹, '일자리 창출' 기업인 격려오찬..."최고의 복지는 일자리"

2023-03-14 17:14
靑영빈관에서 100개 기업 CEO들 격려..."민간 일자리 창출 지원하겠다"

윤석열 대통령이 14일 청와대 영빈관에서 열린 일자리창출 우수기업 최고경영자(CEO)초청 오찬에서 영상물을 시청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윤석열 대통령은 14일 "양질의 일자리 창출을 위해서는 정부가 노동개혁과 교육개혁을 통해 구조적 여건을 만들어주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윤 대통령은 이날 청와대 영빈관에서 일자리 창출 공로를 인정받은 100개 기업 최고경영자(CEO)들과 오찬을 하고 "최고의 복지는 일자리"라며 "정부는 세금과 재정으로 직접 일자리를 만드는 것이 아니라 민간 기업이 양질의 일자리를 창출하도록 지원하는 역할을 해야 한다"며 이같이 말했다.
 
또한 윤 대통령은 '노동개혁'에 대해 "노동자에게 공정하고 정당한 보상 체계를, 기업에는 생산성과 경쟁력을 증대시켜주기 위한 것"이라며 "투자를 활성화하고 양질의 일자리가 더욱 많이 창출되도록 하기 위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교육개혁'에 대해서도 "기업에 생산성과 경쟁력 증대에 필요한 인적 자원을 제대로 공급하고 미래세대에는 지속적인 경제 활동의 기초인 지식과 경쟁력을 습득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라고 부연했다.
 
윤 대통령은 "정부는 기업과 원팀으로 수출 증진에 힘써 높은 경제성장과 일자리 창출에 노력하겠다"면서 일자리 창출을 저해하는 규제 타파 및 인공지능(AI), 바이오, 첨단 과학기술 등에 대한 선제적인 투자·지원 등도 다짐했다.
 
또한 오찬을 마무리하며 윤 대통령은 "어려운 여건 하에서 기업을 키워 많은 고용을 창출한 여러분이 애국자"라며 "정부는 인사·노무 관리에 대한 상담 지원도 강화하겠다"고 밝혔다.
 
이날 행사에는 양질의 일자리 창출 및 질 개선에 앞장선 '대한민국 일자리 으뜸기업'에 선정됐거나 정부 포상을 받은 중소·중견·대기업 93곳과 장애인을 다수 고용하고 있는 기업 7곳 등 총 100개 기업 CEO가 참석했다.
 
대통령실의 보도자료에 따르면 윤 대통령은 직무성과급 임금체계를 도입해 청년 채용을 늘린 클루커스 대표에게 "뜻깊은 사례"라며 다른 기업에도 확산할 수 있는 방안을 마련하라고 이정식 고용노동부 장관에게 지시했다.
 
오찬을 마치고 윤 대통령은 기업인 한 명 한 명과 악수와 인사를 나누고 참석자 전원과 함께 기념사진을 촬영했다. 행사의 사회는 식품기업 '㈜허닭'의 CEO를 역임했던 개그맨 허경환씨가 맡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