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시오, '사람에 맞춘' 인체공학 계산기 JE-12E·DE-12E 출시

2023-02-14 17:56
계단식 키 버튼으로 제작된 신개념 인체공학 계산기
오른손 사용시 편안한 사용감을 제공하는 데 중점

[사진=카시오]


카시오가 계단식 키 버튼을 배열해 오른손으로 사용할 때 편안하게 입력할 수 있도록 설계한 ‘인체공학 계산기 JE-12E/DE-12E’를 출시한다고 14일 밝혔다.

카시오에 따르면 ‘인체공학 계산기 JE-12E/DE-12E’는 ‘계산기를 사람에게 맞춘다’를 주제로 한 인체공학적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설계됐다. 이를 통해 키패드와 버튼을 개선해 편안한 사용감과 버튼감을 선사한다는 게 카시오 측 설명이다.

카시오는 계산기를 사용하는 상황 및 수요에 관한 조사에서 ‘오른손 3~5개의 손가락을 사용한다’는 조건에 주목해 최적화된 키패드와 버튼 설계에 나섰다. 이에 카시오는 일본국립연구개발법인 산업기술종합연구소와 손가락 움직임과 입력 자세, 버튼 입력 방향, 근육 활동량 등을 분석했다. 그 결과 ‘계산기를 사용할 때 손이 바깥쪽으로 기울어진다’는 특성에 주목해 키패드를 가로 방향으로 경사지게 디자인했다. 

카시오 측은 “사용자의 불편함을 줄이기 위한 부분도 고려했다”며 “제품 디자인 과정에서 9도까지 폭넓은 테스트를 거쳤으며 불편함을 최소화하기 위한 3도라는 각도를 도출했다”고 설명했다.

이밖에도 ‘기울어진 계산기를 사용할 때도 키는 수직으로 입력한다’는 분석 결과를 바탕으로 새로운 구조 ‘인체공학 계단 키’를 채택해 사용자가 언제나 수직으로 입력할 수 있도록 디자인했다. 카카오 측은 “이 같은 설계로 오른쪽 손가락에 딱 맞아 사용자가 편안한 자세로 계산기를 사용할 수 있다”고 강조했다. 또 “시제품 테스트를 진행한 결과 83%의 사용자가 ‘기존 제품보다 입력하기 쉽다’고 답했다”고도 부연했다.

디자인 부분에서도 부드러운 곡면 표현을 통해 완성도를 더했다. 본체는 3도의 경사를 부드러운 곡선 형태로 제작됐으며 바닥 부분에는 물결 패턴을 적용해 계산기 사용 시 훌륭한 그립감을 제공한다. 이번 제품은 효율적인 공간 활용을 중시하는 소비자를 위한 컴팩트 데스크 타입 JE-12E와 직관적이고 높은 가독성을 제공하는 데스크 타입 DE-12E 등 두 가지 모델로 구성돼 있다.

신제품은 카시오 직영 온라인몰을 비롯해 알파, 오피스디포 등 사무용품 오프라인 매장과 네이버 스마트스토어, 쿠팡 등 주요 온라인 채널에서 만나볼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