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브' 민희진, 주주 제안 검토…SM 직원들 85% 인수 반대

2023-02-13 18:42

민희진 어도어 대표[사진=어도어]

하이브가 SM 인수전에 뛰어들며 창립자 겸 대주주 이수만이 낸 가처분 신청 결과와 3월 주주총회에 관심이 쏠리고 있다. SM 새 이사로 방시혁·민희진 등이 거론되는 가운데 하이브 측은 "다각도로 검토 중"이라고 밝혔다.

13일 가요계에 따르면 하이브는 다음 달 말 진행되는 SM 주주총회를 앞두고 주주제안을 통한 경영진 후보 인선 작업 등을 진행 중이다. 현 경영진인 이성수·탁영준 공동대표 등 SM 이사 4명의 임기는 다음 달 만료된다.

주주 제안은 주주총회 6주 전까지로 진행되는 상황. 이번 주주총회 주주제안 마감일은 16일인 것으로 알려져 새 이사진에 있다.

일각에서는 SM 새 이사진 후보로 하이브 방시혁 의장과 민희진 어도어 대표가 거론되고 있다. 특히 민 대표는 과거 SM에서 근무하며 에프엑스, 샤이니, 엑소 등과 작업한 바 있다.

이날 하이브 관계자는 아주경제에 "당사는 주주제안 관련하여 다각도로 검토하고 있으나 아직 최종 명단을 확정하지 않았다"라고 밝혔다.

하이브는 지난 10일 이수만 SM 전 총괄 프로듀서의 지분 14.8%를 매입하겠다고 발표하며 단숨에 SM 1대 주주로 올라섰다. 안정적인 경영권 확보를 위해 소액주주 지분 공개매수에 돌입했다. 금융투자업계에 따르면 하이브는 다음 달 1일까지 SM 소액주주들을 상대로 공개 매수에 나서 주당 12만원에 보통주 지분 25%를 사들일 예정이다. 공개 매수 투입 자금 규모는 7142억원 정도로 추산된다. SM의 소액주주는 지난해 9월 말 기준 5만2129명으로 지분 70.53%를 보유하고 있다.

한편 SM 내부는 침통한 분위기다. 한국 엔터테인먼트 산업의 선구자로서 K-POP으로 한류를 일으킨 SM인 만큼 강력한 라이벌인 하이브의 지붕 안으로 들어가게 된 데다가 실무자들이 아닌 대주주의 결정으로 빠르게 진행된 데 허탈함을 보이고 있다.

이성수·탁영준 공동 대표이사와 센터장 이상 상위 직책자 25인은 입장문을 내고 "SM의 치열한 고민과 노력뿐만 아니라 그간 SM이 아티스트들과 함께 추구하여 온 가치들까지 모두 무시하는 지분 매각 및 인수 시도가 논의되고 있다"라고 우려했다.

직장인 익명 커뮤니티 블라인드에서는 직원들의 실제 목소리도 들어볼 수 있었다. 이날 SM 직원들은 하이브 인수와 관련해 찬반 투표를 했다. 이날 투표 참여자의 약 85%(180명)가 카카오와 손잡은 현 경영진에 투표했으며 이수만과 하이브를 고른 응답은 약 15%(33명)에 불과했다.

직원들은 "자부심이 한순간에 무너졌다" "SM의 전통과 역사를 부정 당하는 느낌" "독립성을 지켜준다고 하였지만 책임질 수 없는 말 같다. K-POP의 획일화"라고 우려하기도 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