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영환 충북지사 "제발 청남대서 라면 한 그릇만 먹게 해달라"

2023-02-03 10:43
SNS 통해 '환경부 장관에게 보내는 글' 공개

[사진=김영환 지사 SNS홈페이지 캡처]



“제발 중국의 자금성보다 베르사이유 궁전보다 아름다운 청남대에서 커피한잔, 라면 한 그릇만 먹게 해주십시요.”

김영환 충북도지사가 3일 자신의 사회관계망서비스(SNS)를 통해 옛 대통령 별장인 청주시 상당구 문의면 소재 청남대와 관련 "규제 완화를 통해 청남대를 진정으로 국민에게 돌려줘야 한다"며 '충북 도지사가 환경부 장관님께 간절히 제발 요청드립니다'라는 제목의 글을 공개했다.

김 지사는 "2003년까지 대통령별장으로 사용됐던 대청호반의 청남대가 충북도의 품에 들어온 건 20년 전 노무현 정부 시절"이라며 "청남대와 대청호는 감히 말하건대 전 세계 어느 곳에 내놓아도 손색이 없는 아름다운 관광지"라고 설명했다.

하지만 청남대는 각종 규제로 과거에 머물며 관광명소로 제 기능을 다하지 못한다고 김 지사는 지적했다.

김 지사는 "'상수원 보호'는 당연한 조치이다. 하지만 그로 인한 규제의 실상을 들여다보면 상식에 어긋난다"며 "청남대에는 오수정화시설이 갖춰져 있고 정화시킨 물도 대청호에 흘려보내지 않는다. 별도의 차집관로를 60여억 원의 예산을 들여 매설해 정반대 방향의 미호강으로 배출한다. 그런데도 커피를 마실 수 있는, 간단한 식사를 제공하는 카페와 식당 운영을 할 수 없다"고 토로했다.

그는 “이런 규제의 근거가 되는 ‘수도법 시행령’을 보면 분통이 터진다”면서 “상수원 보호구역에서 금지행위가 나열했는데 '행락 야영 혹은 야외 취사'가 만들어진 시기를 보니 1992년 12월로 30년 전”이라고 주장했다.
 

옛 대통령 별장 청남대 전경. [사진=충북도]


이어 “청남대는 전두환 정부인 1983년 12월 완공돼 2003년 4월 국민의 품으로 돌아올 때까지 전두환 대통령을 시작으로 노태우, 김영삼, 김대중 노무현 대통령이 이용(총 88회 366박 471일) 했다”며 “청남대엔 골프장(파3 9홀)도 있고 800명에 이르는 경비병력이 1년 내내 상주했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김 지사는 “골프장은 '행락'에 해당되지 않고 대통령과 가족, 수행원 그리고 상주하는 경비 병력 유지 과정에서 발생한 오폐수는 환경오염원이 아니었던가요. 어떻게 대통령과 가족은 되고 국민은 안되는 것인가요?”라고 되물었다.

김 지사는 "청남대가 갖고 있는 아름다운 숲과 정정한 호수를 대한민국의 자랑스런 랜드마크로 만들어 세상에 자랑하고 싶다"며 "지구촌 관광객을 이 아름다운 호수정원으로 불러들여 금수강산 대한민국 한반도의 수려함을 각인시려면 이 지긋지긋한 구태의연의 규제에서 벗어나야 한다"고 주문했다.

김 지사는 "찬란한 미래로 나아가기 위해 청남대에 대한 갖가지 규제에서 벗어나 많은 국민들이 즐겁고 신나게 이 아름다운 경치를 즐기는 그날을 꿈꾼다"며 "청남대를 진정으로 국민에게 돌려 달라"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