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보] WHO, 코로나19 공중보건 비상사태 유지… 3년째 지속

2023-01-30 18:23

테워드로스 아드하놈 거브러여수스 세계보건기구(WHO) 사무총장 [사진=AP·연합뉴스]

세계보건기구(WHO)는 코로나19에 대해 국제적 공중보건 비상사태(PHEIC)를 유지한다고 30일(현지시간) 밝혔다. 이에 WHO가 2020년 1월 코로나19에 대해 선언한 PHEIC가 3년째 이어지게 됐다.

이날 WHO는 공식 홈페이지에 27일 열린 코로나19 관련 제14차 국제보건규정 회의를 보고하고 해당 내용을 밝혔다.

이에 따르면 테워드로스 아드하놈 거브러여수스 사무총장은 이날 코로나19의 현 상황이 계속해서 PHEIC 발효 요건을 구성하고 있다는 WHO 국제 보건 긴급위원회의 권고 의견에 동의했다고 밝혔다.

위원회는 코로나19가 여전히 보건 및 보건 시스템에 상당한 피해를 끼칠 수 있는 능력을 갖춘 위험한 전염병이라는 것에 의견을 같이했다.

따라서 사무총장은 현재 코로나19 상황이 전환점에 있고, 이러한 전환을 주의깊게 살피면서 발생할 수 있는 부정적 결과를 차단해야 한다는 위원회의 의견을 인용했다고 WHO는 전했다.

PHEIC는 WHO가 내릴 수 있는 최고 수준의 공중 보건 경계 선언으로, 특정한 질병의 유행이 PHEIC로 결정될 경우 WHO는 이를 억제할 수 있도록 각종 연구와 자금 지원, 국제적 보건 조치 등을 강력하게 추진하게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