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 총리, 한·일협력위원회 대표단 접견...양국 관계 개선 방안 논의

2023-01-18 17:35
양국 협력 필요성 강조...미래지향적 발전 당부

한덕수 국무총리가 18일 오후 정부서울청사에서 한일·일한 협력위원회 대표단 나카소네 히로후미 일한협력위원회 회장대행(왼쪽)을 만나 발언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한덕수 국무총리는 18일 오후 정부서울청사에서 한일‧일한 협력위원회 대표단을 접견하고 양국 관계 개선 방안 등에 대해 의견을 교환했다.
 
총리실에 따르면 한 총리는 한일‧일한 협력위원회가 전날 3년 만에 제56회 합동총회를 개최한 것을 축하하고 지난 1969년 설립 이래 반세기 이상 양국 관계 발전을 위해 노력해 온 점을 평가했다.
 
또한 한·일 양국이 협력해나갈 필요성을 강조하며 올해 '김대중-오부치 선언' 25주년을 맞아 미래지향적 한·일 관계 발전을 위해 함께 노력하자고 했다. 더불어 양국 현안 해결 및 관계 개선을 위해 한일‧일한 협력위원회 위원들이 앞으로도 많은 역할을 해 줄 것을 당부했다.
 
나카소네 히로후미 일한협력위원회 회장대행은 양국 정부‧의회‧국민 간 활발히 교류하는 게 중요하다며, 의회 차원에서도 양국 관계 증진에 기여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했다.
 
이밖에 한 총리는 '2030 부산 세계박람회' 유치를 위한 우리 정부의 노력을 설명하며, 한일‧일한협력위원회 위원들의 관심과 지원을 당부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