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세무회계학회, 제52차 동계학술발표대회·정기총회 개최

2022-12-09 14:53

[사진=사단법인 한국세무회계학회 CI]


한국세무회계학회는 11일까지 부산대학교에서 ‘제52차 동계학술발표대회 및 정기총회’를 개최한다고 9일 밝혔다.

이날 1차로 진행되는 온라인 세션에서는 좌장 장광희 교수(목원대)의 사회로 박정환 교수(부산외대) 등이 총 5편의 논문 온라인 발표를 진행한다.

이날 ‘신외감법에 따른 표준감사시간 도입 영향’의 주제로 학술포럼도 개최된다. 학술포럼은 좌장 이찬호 교수(부산대)의 진행으로 김갑순 교수(동국대), 박주철 교수(울산과학대, CPA), 이진수 교수(부경대, CPA)가 패널로 참여해 의견을 개진한다.

세무회계학회는 “최근 신외부감사법의 핵심내용이라 할 수 있는 표준감사시간 도입 이후 이와 관련한 각계각층의 다양한 의견이 제시되고 있다”며 “이번 학술포럼이 하나의 토론의 장을 마련하고 좀 더 나은 방향을 모색하는 좋은 계기가 될 것”이라고 설명했다.

10일에는 김진욱 교수(건국대)의 초청강연 등과 함께 학술발표가 오프라인 4개 분과에서 19편 진행된다.

먼저 오프라인 세션1(세무회계)에서는 좌장 김영락 교수(계명문화대)가 사회를 진행하며 임영규 교수(계명대)의 ‘세무회계연구 게재논문에 대한 통계적 분석방법 고찰Ⅱ’ 등 5편의 세무회계 관련 논문 발표가 이어진다.

오프라인 세션2(재무회계)에서는 좌장 김기영 교수(명지대)의 사회로 박유각 박사(부산대)의 ‘B2C 기업의 ESG 경영성과가 재무적 성과에 미치는 영향’ 등 5편의 재무회계관련 논문 발표가 예정돼 있다.

오프라인 세션3(회계학)에서는 윤관호 교수(배화여대)가 좌장을 맡아 최미화 교수(부산외대)의 ‘에듀테크와 PBL을 활용한 회계교육 사례연구 : 비전공자를 중심으로’ 등 5편의 회계학 관련 논문이 발표된다.

오프라인 세션4(경영 일반)에서는 좌장 이원일 교수(대전보건대)의 사회와 함께 이채오 석사(부산대)의 ‘Covid 19 이후 주택 선호 요인 연구’ 등 4편의 논문 발표가 진행된다.

정기총회에서는 제29대 사무국 결산보고와 함께 시상식이 열리고 마지막 날인 11일에는 지역문화탐방으로 부산 갈맷길 3코스 3구간 트래킹이 진행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