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흥시, 주민 생각대로 열어가는 우리 동네 미래

2022-08-25 11:22
2023 주민참여예산 사업 선정 위한 온라인 투표 전개
2023년 소규모 기업환경 개선 사업 참가하세요

[사진=시흥시]

시흥시가 2023년 시흥시 주민참여예산 선정을 위한 온라인 투표를 내달 3일까지 전개한다고 25일 밝혔다.
 
온라인 투표는 시흥시 주민참여예산 홈페이지에서 간단한 휴대폰 본인인증절차 후 특화사업(2표) 투표에 이어 동 지역(1~2표) 투표 과정으로 진행된다. 시민들은 시흥시, 또는 우리 마을, 우리 가족을 위해 가장 필요하다고 생각하는 사업을 스스로 선택해 투표하면 된다.
 
특화 사업은 △주거취약계층의 주거안전을 위한 방범창 설치 지원사업 △연성동 호조벌 및 연꽃테마파크 생태관광 활성화 사업 △대야동 인터렉티브 조명 설치 사업 등 10개 사업이 투표 대상이다.
 
또한 동 지역 사업에 대한 투표를 실시해 동 특성을 고려한 실효성 있는 사업을 선정해 내년 예산에 반영할 계획이다.
 
특히 올해 주민참여예산 한마당에서는 제도 운영 10주년을 맞아 사업 선정을 위한 심사뿐 아니라 지난 10년의 역사와 성과를 공유하고 새로운 시흥시 주민참여예산제 10년의 운영 방향을 설정할 주민설명회를 함께 진행한다. 참석을 원하는 시흥시민은 누구나 사전 신청 후 참여할 수 있다.

또한 2023년 예산편성 전 시민의견 수렴을 위한 온라인 설문조사도 주민참여예산 홈페이지를 통해 진행한다. 경제·복지·환경·교통과 주민참여예산제 운영에 관한 15개 분야의 시민 설문조사를 실시해 우선 추진과제에 대한 시민 의견을 내년 예산편성에 적극 반영할 계획이다.
 
임병택 시흥시장은 “주민참여예산 투표 참여는 우리 동네에 필요한 사업을 주민 스스로 결정하는 중요한 과정”이라며 “청렴하고 공정한 시흥을 위해 이번 온라인 주민투표와 주민참여예산 한마당에 시민들의 적극적인 참여와 관심을 바란다”고 당부했다.
2023년 소규모 기업환경 개선 사업 참가하세요
시흥시는 관내 제조 중소기업의 근로·작업환경 개선을 통해 근로자의 복지 및 기업의 생산성을 높이는 '2023년 소규모 기업환경 개선사업' 참여기업을 모집한다고 25일 밝혔다.
 
소규모 기업환경 개선사업은 경기도와 시흥시가 일정 비율의 환경개선 비용을 지원해 주는 사업이다. 이번에 모집하는 분야는 △노동환경 개선사업 △지식산업센터 노동환경 개선사업 △작업환경 개선사업 등 총 세 개 분야로, 참여기업 신청서 접수 기간은 지난 23일부터 내달 5일까지다.
 
‘노동환경 개선사업’은 최근 3년 평균 매출액이 300억원 이하이고 종업원 200명 미만인 중소제조 기업을 대상으로 기숙사, 휴게실, 화장실 등의 설치 및 개·보수를 지원한다. ‘지식산업센터 노동환경 개선사업’은 준공 후 10년 이상 경과된 지식산업센터의 공공시설물 개보수, 노화 기계실⸳전기실 개보수, 소방시설 설치 및 개보수를 지원하고 ‘작업환경 개선사업’은 종업원 50명 미만의 영세제조 기업을 대상으로 작업 공간 개·보수, 적재대, 환기장치 설치, LED조명 설치, 소방시설 설치 등을 지원한다.
 
지원 비율은 코로나19로 인한 기업 부담을 완화하고자 도비 35%, 시비 35%, 자부담 30% 비율로 지원한다. 노동환경 개선사업과 작업환경 개선사업의 경우 종업원 수 10인 미만의 영세기업이 신청하면, 기업 부담금의 10%를 도비로 추가 지원해 도비 45%, 시비 35%, 자부담 20%의 비율로 기업 부담이 줄어든다.
 
단 기업 운영 관련법을 준수하고 기업문화 보급을 통한 기업의 사회적 책임 정착을 위해 제정된 「경기도 법위반기업에 대한 기업지원 제한 조례」에 따라 공정, 노동, 환경, 납세 등 11개법 위반사실이 있을 경우 패널티가 적용된다.
 
참가를 희망하는 기업은 시흥시청 홈페이지의 ‘고시/공고’ 페이지에서 신청서식을 다운받아 기업지원과 기업민원팀(시흥시 시청로 20, 본관 4층 기업지원과)으로 직접 방문하거나 또는 우편으로 제출하면 된다.
 
임병택 시흥시장은 “소규모 기업환경 개선사업이 기업 경쟁력 강화는 물론, 근로자들의 복지 향상을 통한 고용 안정과 일자리 창출에 기여하는 바가 커 중소기업들의 관심과 호응이 높다”며 “많은 기업들이 수혜를 받을 수 있도록 적극적으로 지원하겠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