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野 최고위원 후보자 인터뷰] 고영인 "K 복지국가·당 균형추 역할...이 두 가지 위해 나섰다"

2022-08-11 00:00
"불평등·양극화 저출산 문제에 비전 제시해야"

고영인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10일 오전 국회 의원회관에서 본지와 인터뷰하고 있다. [사진=유대길 기자 dbeorlf123@ajunews.com]


"보편적 복지를 반영한 'K-복지국가'를 제시함과 동시에 당 균형추 역할을 하기 위해 최고위원에 도전하게 됐다."
영인 더불어민주당 의원(초선·안산 단원갑)은 "당이 국민에게 장기적으로 지지를 받기 위해서는 우리 사회 근본적 문제를 해결해야 한다"고 말했다.

민주당 8·28 전당대회에서 최고위원에 도전하는 고 의원은 10일 국회 의원회관에서 본지와 인터뷰하면서 "단순히 극빈층을 상대로 복지 정책을 쓰는 것이 아니라 전 국민을 안정화해야 한다"며 이같이 주장했다.

특히 그는 불평등·양극화·저출산 문제에 대한 비전을 제시해야 한다고 역설했다. 고 의원은 "우리 사회의 구조적 모순을 해결할 수 있는 비전이 절실하다"며 "실패를 두려워하지 않아도 되는 나라, 삶의 파괴를 방지할 수 있는 나라가 돼야 한다"고 말했다.

고 의원은 'K-복지국가'가 필요한 이유에 대해 공동체에서 밀려난 사람들을 보호할 수 있다는 점을 강조했다. 그는 "우리가 왜 북유럽 국가들을 부러워하나"며 "재정부터 복지와 정치, 문화 등 모든 것을 종합하는 국가운영시스템 비전을 제시하고자 한다"고 거듭 강조했다.

이어 고 의원은 민심과 당심을 잘 반영할 수 있는 적임자가 자신이라고 확언했다. 고 의원은 "당심은 민심보다 더 개혁적인 요구가 많은 것이 사실이다. 민심을 잘 반영하면서 역사적인 임무도 수행해야 한다"며 "그렇지 못하면 당원들이 실망해 떠나게 된다. 이 두 가지를 잘 조화시켜야 하는데 의원들이 생각보다 어느 한쪽에만 편향된 경우가 많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과하게 대표된 강성 지지층 의견이 전체 당원들 견해인 것처럼 하면 안 된다"며 "이런 부분을 잘 조정하는 능력이 필요하다. 저는 두 가지를 다 갖췄다고 본다"고 자신했다.

고 의원은 당대표 도전에 나선 이재명 의원을 향해 자기 반성과 쇄신의 필요성을 당부하기도 했다. 고 의원은 "국민들 정서에 패장은 권한을 내려놓고 성찰의 시간을 가지는 것이 일반적"이라며 "그런데 이 의원은 너무 급하다. 행보가 급하니 내부 분열을 일으키며 평가도 잘되지 않았다"고 부연했다. 

'전당대회 득표율을 반등시킬 요인이 무엇이냐'는 질문에는 "당 활동을 오래 했기 때문에 전국대의원 투표에서 최상위권을 유지할 것으로 예상한다"며 "비율이 좀 작긴 하지만 그 부분에서 높은 점수를 받으면 반전이 있지 않을까 생각한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