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회, 7개 부처 장관 후보자 청문회 일정 확정...28일부터

2022-04-21 08:40

국토교통부 장관 후보자인 원희룡 대통령직인수위원회 기획위원장(왼쪽)과 김상협 상임기획위원이 4월 12일 서울 종로구 통의동 제20대 대통령직인수위원회에서 '실현 가능한 탄소중립을 위한 정책방향'에 대한 브리핑을 하고 있다. [인수위사진기자단] 

18개 정부 부처 가운데 7개 부처에 대한 윤석열 정부 1기 내각 장관 후보자들의 인사청문회가 오는 28일부터 시작된다.
 
20일 국회에 따르면 국토교통위원회는 원희룡 국토부 장관 후보자에 대한 인사청문회를 오는 5월 2일 열기로 합의했다.
 
국토위는 오는 25일 오전 청문계획서를 채택한 뒤 다음달 2일 인사청문회를 거쳐 다음달 3일 인사청문 경과보고서 채택 여부를 결정할 계획이다.
 
국방위원회는 이종섭 국방부 장관 후보자 인사청문회를 오는 28일 열기로 했다.
 
앞서 기획재정위원회 여야 간사는 추경호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 후보자에 대한 인사청문회를 다음달 2일 열기로 잠정 합의했다.
 
외교통일위원회는 박진 외교부 장관 후보자에 대한 인사청문회를 다음달 2일에, 권영세 통일부 장관 후보자에 대한 인사청문회는 다음달 4일에 각각 열기로 결정했다.
 
문화체육관광위는 박보균 문화체육관광부 장관 후보자에 대한 인사청문회를 이달 29일 열 예정이다. 행정안전위원회는 이상민 행정안전부 장관 후보자에 대한 인사청문회를 이달 28일에 열기로 했다.
 
각 상임위는 조만간 전체회의를 열어 이같은 내용이 담긴 인사청문계획서를 채택할 예정이다. 과학기술정보방송통신위원회, 농림축산식품해양수산위원회, 환경노동위원회, 여성가족위원회, 산업통상자원중소벤처기업위원회 등은 여야간 이견 차로 아직 장관 후보자 인사청문 일정을 확정하지 못했다.
 
여야는 18개 부처 장관 후보자들에 대한 인사청문회를 가급적 4월 마지막주부터 5월 첫째주 사이에 열기로 방침을 정하고, 상임위별로 여야 협의를 진행하고 있다.
 
장관 후보자의 청문회에 앞서 한덕수 국무총리 후보자의 청문회는 오는 25∼26일 열린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