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 이후 집은 어떻게 변하나?...현대엔지니어링 '2022 HEC 주거트렌드' 발표
2022-04-14 22:12
14일 현대엔지니어링은 코로나19 대유행 이후 급격히 변화하는 주거시장 트렌드를 조사·분석한 '2022 HEC 주거 트렌드'를 선정했다. 이는 빅데이터와 통계지표를 활용해 산업 내 기업 경쟁력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기술·사회적 요인을 도출하는 분석기법인 STEEP-V 분석을 활용해 주요 키워드를 도출하고, 여기에 주거·부동산 정책 동향과 각종 연구자료를 접목했다.
이 결과 현대엔지니어링은 '소중한 일상'을 메인테마로 △나에게 진심, 시그니처(Signature) △허물어진 경계, 바운드리스(Boundless) △지속가능한 내일, 그린루트(Green Route) 등을 세부 테마 키워드를 선정해 주거상품 개발에 반영할 예정이다.
이들 각각은 개인의 취향과 라이프스타일을 중시하는 소비 트렌드를 반영하면서도, 코로나19 사태 이후 일상화된 재택근무·원격수업 등 비대면 활동을 위해 공간의 유연성을 확대하고 스마트기술을 접목하는 방안에 대한 기초자료를 담았다. 아울러, 산업적으로는 친환경 건축 디자인과 기술을 활용해 '탄소중립'(온실가스 순배출량 0) 달성에 기여하고 ESG(환경·사회·지배구조) 경영에도 적극 참여하겠다는 목표도 포함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