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 고양소식] 고양시 신청사 부지 개발제한구역 해제 심의 통과…'건립 탄력'

2022-04-05 16:36
'개발제한구역 해제, 용도지역 변경…내년 착공, 2025년 10월 준공'

[사진=고양시]

경기 고양시(시장 이재준)는 시청 신청사 예정 부지의 개발제한구역 해제가 경기도 도시계획위원회 심의를 통과했다고 5일 밝혔다.

개발제한구역 해제를 신청한 지 5개월 만이다. 이에 따라 신청사 건립에 탄력이 붙을 전망이다.

신청사 건립 부지가 개발제한구역으로 지정돼 있어 공공청사 결정과 용도지역 변경이 금지돼 있지만, 해제를 통해 공공청사로 도시계획시설을 결정하고, 용도지역을 건립 규모에 맞게 변경할 수 있게 됐다.

심의를 통과해 건립부지 8만615㎡가 개발제한구역에서 해제되며, 시 도시계획위원회 심의를 거쳐 용도지역이 변경된다.


공공청사로 도시계획시설이 결정되면, 신청사 건립을 위한 도시계획 절차가 모두 끝난다.

고양시 신청사는 덕양구 주교동 206-1번지 일원에 7만3000여㎡에 전체면적 7만3946㎡ 규모로 조성된다. 총사업비는 2950억원이 소요되며, 내년 5월 착공, 2025년 10월 준공 예정이다.

현재 고양시 청사는 38년 전 고양군 시절에 지어졌다. 노후해 정밀안전 진단 결과 D등급을 판정받았다.

업무 공간도 부족해 시청사 인근 10개 외부건물을 사용하고 있어 업무가 비효율이고, 대민행정 서비스 질이 낮다는 문제점이 지적돼왔다.

―――――――――――――――――――――――――――――――――――――――――――――――――
◆원당복합커뮤니티 설계 공모…국내외 건축사 참여 가능


'도서관 등 복합시설…2025년 준공 목표'
―――――――――――――――――――――――――――――――――――――――――――――――――

고양시청[사진=고양시]

고양시는 오는 6~12일 원당복합커뮤니티 설계를 공모한다고 5일 밝혔다.

원당복합커뮤니티는 도서관, 경로당, 가족센터, 도서관, 노유자시설, 노인복지시설이 들어서는 복합시설이다.

원당4구역 주택재개발 정비사업 부지 중 2388㎡에 전체면적 7720㎡ 규모로 건립되며, 2025년 준공 목표다.

공모 자격은 국내외 건축사 자격이 있는 건축가는 누구나 참여할 수 있다. 공모를 신청한 뒤 오는 7월 1일까지 공모작품을 제출해야 한다.

교수, 건축사 등 외부전문가로 구성된 설계공모위원회가 심사를 해 같은 달 8일 최종 당선작을 발표할 예정이다.

1등 당선작은 기본 및 실시설계권을 부여받는다. 2~3등에는 보상금이 차등 지급된다.

―――――――――――――――――――――――――――――――――――――――――――――――――
◆'친구야~ 책방가자' 프로젝트, 10명 중 9명 '만족'


'도서교환권 북페이로 지급…독서활동 증진 기여'
―――――――――――――――――――――――――――――――――――――――――――――――――

'친구야! 책방가자' 프로그램[사진=고양시]

고양시는 고양 북페이로 도서교환권을 지급하는 '친구야~ 책방가자' 프로젝트에 참여한 10명 중 9명 이상이 만족하는 것으로 나타났다고 5일 밝혔다.

지난해 이 프로젝트에 참여한 청소년과 교사, 서점 점주 4만2000여명 대상 만족도 설문조사에서 90% 이상이 '독서활동 증진에 기여했다', '만족한다'고 답했다.

이 프로젝트는 관내 청소년들에게 1인당 1만5000원 상당의 고양 북페이 '도서교환권'을 지급하는 사업이다. 교환권은 시가 지정한 지역 서점에서만 사용할 수 있다.

청소년이 지역 서점에서 참고서가 아닌 다양한 분야의 책을 직접 골라 읽을 수 있도록 해 지역경제 활성화와 독서 흥미 유발 등에 효과가 높아 호응을 얻고 있다.

이 때문에 올해도 서점 40곳과 학교 160곳이 올해 프로젝트에 참여한다.

시는 이달부터 교육지원청과 학교를 통해 도서교환권을 배부할 계획이다. 

청소년이 도서교환권으로 책을 구입해 독서활동을 하면, 학교는 포토카드 만들기 등 독서 활동 프로그램과 연계 교과과정을 진행할 계획이다.

지역 서점은 지역 작가 네트워크를 통해 학교로 찾아가는 강연 프로그램을 진행하는 한편 도서 추천 코너도 운영할 예정이다.

―――――――――――――――――――――――――――――――――――――――――――――――――
◆플라워디자인·프리저브드플라워 경진대회 개최

'고용노동부·농림축산식품부 장관상 시상'
―――――――――――――――――――――――――――――――――――――――――――――――――

2022 고양국제꽃박람회 화훼산업대전[사진=고양국제꽃박람회 홈페이지]

고양국제꽃박람회는 오는 23~24일 고양꽃전시관에서  '제22회 IHK컵 플라워디자인 기능경기대회'와 '제9회 프리저브드플라워컵 경진대회'를 연다고 5일 밝혔다.

화훼산업 발전을 선도할 우수 플로리스트를 발굴하기 위한 대회로, 「202 2고양국제꽃박람회 화훼산업대전 기간 중 열린다.

플라워디자인 기능경기대회는 생화를 활용해 화훼장식 작품을 제작하고, 예선과 본선을 통해 디자인·독창성 등을 겨루는 대회다. 대상인 고용노동부 장관상을 포함해 10점을 선정해 시상한다.

대상 수상자에는 전국기능경기대회 출전권을 부여된다. 3위 이상 수상에는 국가기술자격 화훼장식기능사 시험 면제 등 특전이 주어진다.

프리저브드플라워컵 경진대회는 특수처리한 프리저브드플라워를 주 소재로 활용하는 화훼장식 작품 경진대회다. 대상인 농림축산식품부 장관상 등 12점을 시상한다.

참가 신청은 플라워디자인 기능경기대회는 같은 달 19일, 프리저브드플라워컵 경진대회는 20일까지 고양국제꽃박람회 홈페이지 또는 이메일로 하면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