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찰, 집무실 이전 TF 구성…인원 조정 준비

2022-03-28 14:35

[사진=연합뉴스]



최관호 서울경찰청장은 윤석열 당선인이 추진하고있는 대통령 집무실 이전 관련 태스크포스(TF)를 구성하고 인력 조정 등 종합 대책 마련에 나섰다고 밝혔다.

28일 경찰에 따르면 최 청장은 기자간담회에서 "집무실 이전 TF를 구성해 유관기관인 경호처와 긴밀하게 협의해 경호상 안전과 시민 불편 최소화 관점에서 대응 방안을 마련 중"이라고 설명했다. 

대통령 집무실이 이전되면 일선 경찰서의 업무량 변화는 불가피할 전망이다. 경찰은 업무량 변화를 분석해 집무실 이전 계획에 맞춰 일선 경찰청의 인력 조정 등 조치를 할 방침이다.

최 청장은 "치안 요소 이전 현상에 따라 필수적으로 수반되는 인력이나 기구, 여러 요소 등을 수치화해 정리하는 것이 분석 작업"이라며 "현장 상황과 직원들의 근무 환경 문제도 있기 때문에 최종 인력 재배치 규모를 수치화하는 작업을 진행 중"이라고 했다.

최 청장은 인수위가 위치한 통의동 집무실 주변에서 집회가 잇따르는 가운데 현행법상 집무실 주변 집회를 제한할 수 있는 법률적 근거는 경찰청과 협의해 검토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최 청장은 "기본적으로 대통령경호법상 경호 구역을 지정하고 있어, 경호법에 따라 질서유지와 출입통제 등을 통해 집회·시위 등 안전 문제를 잘 관리하고 있다"고 했다.

또 집무실이 용산으로 이전돼도 불법 집회 등이 발생하면 원칙적으로 대응한다는 기조는 동일하다고 강조했다.

최 청장은 "시민 불편의 최소화 관점에서 대응하면서도 집회·시위권을 보장하는 차원에서 적절한 대응 수위와 장소적 제한 범위 등을 고려하겠다"고 덧붙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