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건희 주가조작 의혹'에 與 "구속수사", 野 "허위사실"

2022-02-23 12:44

서영교 국회 행안위원장, 백혜련 선대위 수석대변인, 한병도 원내수석부대표(앞줄 왼쪽부터) 등 더불어민주당 의원들이 23일 오전 서울 서초구 서울중앙지검에서 김건희씨 주가조작 진상 규명을 위한 검찰 수사촉구 기자회견을 마치고 수사촉구진정서를 검찰에 전달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윤석열 국민의힘 대선 후보의 부인 김건희씨의 도이치모터스 주가조작 연루 의혹과 관련해 더불어민주당은 검찰에 구속수사를 촉구했다. 반면 국민의힘은 "명백한 허위"라며 법적 대응을 시사했다.
 
김영진 민주당 사무총장, 한병도 원내수석부대표, 백혜련 수석대변인 등은 23일 오전 서울중앙지검 기자회견을 열고 "김씨가 도이치모터스 주가조작 작전기간 동안 최소 9억4000만원의 막대한 차익을 거둔 것이 언론보도를 통해 명명백백히 드러났다"며 "주가조작은 경제 범죄 중에서도 최악의 중범죄로, 반드시 철저하게 응징하고 처벌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특히 "검찰은 이미 김씨의 거래 계좌 내역을 통해 주가 조작 범죄를 확인했지만 한 차례 비공개 소환 조사를 통보했을 뿐, 김씨의 소환 불응에 어떠한 대처도 하지 않고 있다"며 "주가 조작 혐의자가 법 위에 군림하고 있는데도 검찰은 검사 출신 대통령 후보의 배우자라는 이유 때문인지 봐주기와 저자세로 일관하고 있다"면서 검찰에 김씨 구속수사를 압박했다.
 
도이치모터스 권오수 전 회장 등의 검찰 공소장에 첨부된 주가조작 범죄 일람표 등에 따르면 김씨는 도이치모터스 주가 작전에 동원된 계좌 157개의 계좌주 91명 중 1차 작전과 2차 작전에서 '두 세력 모두에게 계좌를 빌려준 유일한 계좌주'였다. 여기에 김씨의 모친이자 윤 후보의 장모 최은순씨도 계좌를 빌려줬고, 고가매수와 종가 관리, 작전세력끼리 물량을 돌리는 '통정 거래'로 의심되는 정황이 발견됐다.
 
그러나 국민의힘 이양수 수석대변인은 논평을 통해 "김건희 대표는 주가조작 범행을 공모한 사실이 없고, 검찰이 2년간 수사하고도 증거가 없어 기소하지 못했다"고 반박했다.
 
이 수석대변인은 "김 대표는 도이치모터스 주식을 2009년부터 2017년까지 장기간 분산 매매해왔고, 거래 구간에 따라 수익을 보거나 손해를 봤다"면서 "또한 김 대표는 증권사를 통해 전화 주문을 하여 매매 과정이 녹취되어 있다"면서 김 대표가 직접 주가조작을 할 상황 자체가 아니었다고 해명했다.
 
그는 "대선 직전에 사정당국의 출처 불명 자료가 외부로 유출된 것은 피의사실공표, 금융실명법위반 등 현행법을 위반한 것"이라며 "정치적 의도로 자료가 발췌되어 유출되다 보니 내용이 왜곡됐다. 법적 조치를 통해 유출 경로와 자료의 진위를 가리겠다"고 경고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