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선 토론] 이재명 "김건희 어떻게 70억 자산가 됐나" vs 윤석열 "대장동 사업 승인권자, 李후보"

2022-02-21 22:01
21일 선관위 주재 대선 후보 4자 TV토론

21일 오후 서울 마포구 MBC 미디어센터 공개홀에서 열린 중앙선거방송토론위원회 주관 제20대 대통령선거 후보 초청 1차 토론회에 앞서 대선 후보들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왼쪽부터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 후보, 안철수 국민의당 대선 후보, 심상정 정의당 대선 후보, 윤석열 국민의힘 대선 후보. [사진=한국인터넷신문협회]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 후보와 윤석열 국민의힘 대선 후보가 21일 윤 후보 부인 김건희씨의 주가 조작 의혹과 대장동 특혜 의혹을 두고 맞붙었다.

이 후보는 이날 저녁 서울 마포구 MBC 미디어센터 공개홀에서 열린 중앙선거방송토론위원회 주관 제20대 대통령선거 후보 초청 1차 토론회에서 주도권 토론 중 윤 후보를 겨냥, "지금 주식 시장을 망가뜨리고 있는 것이 몇 가지 있다"며 "주가 조작을 이렇게 하면 누가 투자하겠느냐"고 반문했다.

그러면서 이 후보는 "그래서 윤 후보님께 제가 물어본다"며 "전에 2010년 5월 이후에는, 즉 주가 조작이 이뤄진 시점에는 부인의 주식 거래가 없었다고 말씀하셨는데 그 후 몇 차례 물어보니까 계속 다른 말씀만 하셨다"고 말했다. 이어 "2010년 5월 이후 추가 주식 거래가 있었느냐"고 물었다.

그러자 윤 후보는 "손해 본 것도 있고 번 것도 있고 하니까 정확하게 수익이 얼마나 되는지는 알 수 없다"고 답했다. 이 후보가 "어쨌든 주식 투자 주가 조작에 참여해서 돈을 벌은 건 사실"이라고 지적하자 윤 후보는 "주가 조작에 참여한 사실은 없다"고 일축했다.

이 후보는 또 "부인께서는 월급 200만원을 꽤 오랫동안 받았던 것 같은데 그 외에 수입은 없었고 어떻게 70억(원) 자산가가 됐느냐"고 질문했다. 윤 후보는 "원래 오래 전부터 재산을 가지고 있었고 2010년 이전부터도 상당한 재산을 가지고 있었다"고 말했고, 이 후보는 "한 번 확인해보겠다"고 응수했다.

이 후보는 "하나 더 여쭤보겠다"며 "대장동, 화천대유 관련해서 지금 '그분'이 조재현 대법관이라는 게 지금 확인돼서 보도가 나오고 있는데 아무 근거 없이 모든 자료가 '그분'이 이재명을 가리킨다고 페이스북에 써놓고 지금도 가지고 계신다"고 비판했다. 이어 "국민들을 속인 건데 사과하실 생각 없느냐"고 되물었다.

윤 후보는 "전혀 없다"고 즉답한 뒤 "대장동이라고 하는 것은 3억5000만원 들고 들어간 사람들이 지금 1조(원) 가까운 수익을 번 것이고 그 설계자와 승인권자, 그리고 수용권자가 바로 우리 이재명 후보셨다"고 반박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