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文, 배은심 여사 빈소 조문…"오늘날 韓 민주주의 만들어"

2022-01-09 17:47
김정숙 여사와 조선대병원 직접 찾아…"평화·안식 기원"

문재인 대통령과 부인 김정숙 여사가 1월 9일 오후 고(故) 배은심 여사의 빈소가 마련된 광주 동구 조선대학교병원 장례식장을 찾아 조문을 마친 뒤 오월어머니회 회원과 대화하고 있다. 배 여사는 1987년 6월 민주항쟁의 도화선이 된 이한열 열사의 어머니로 이날 별세했다. [사진=연합뉴스]

문재인 대통령과 부인 김정숙 여사가 9일 광주 조선대병원 장례식장에 마련된 고(故) 이한열 열사의 모친 배은심 여사 빈소를 방문해 조문하고, 유가족들을 위로했다.
 
박경미 청와대 대변인의 서면 브리핑에 따르면, 문 대통령은 6월 민주항쟁의 상징인 이 열사와 아들의 못다 이룬 꿈을 이어간 배 여사의 희생과 헌신이 오늘날 대한민국 민주주의를 만들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유가족과 우상호 더불어민주당 의원에게 “고인의 평화와 안식을 기원한다”고 했다.
 
문 대통령은 이어 민족민주유가족협의회(유가협) 어머니·아버지들에게 “얼마나 마음이 아프시냐”고 위로를 건넸고, 어머니들은 “이렇게 아픔을 어루만져 주셔서 감사하다”고 말했다고 박 대변인은 전했다.
 
배 여사의 장례는 ‘사회장’으로 치러지며, 시민사회단체의 원로들이 고문단을 맡고, 오랜 인연을 이어온 우 의원이 호상을 맡았다.
 
문 대통령은 6월 항쟁 33주년인 2020년 6월 10일 서울 용산구 민주인권기념관 예정지에서 배은심 여사에게 민주화 공로를 인정하는 국민훈장 모란장을 직접 수여한 바 있다.
 
지난 2018년에는 고 박종철씨 고문치사 사건과 1987년 6월 민주항쟁을 다룬 영화 ‘1987’을 함께 관람하기도 했다.
 
한편 앞서 배 여사는 지난 3일 심근경색으로 쓰러져 병원에서 시술을 받은 뒤 지난 7∼8일께 퇴원해 광주 동구 지산동 집으로 돌아왔다. 이날 새벽 다시 쓰러져 병원으로 옮겨졌으나 향년 82세를 일기로 숨을 거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