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체부-한국관광공사, 관광두레 피디 공모

2021-11-22 10:15

관광두레 피디 모집 포스터[사진=문화체육관광부 제공]

문화체육관광부(장관 황희)와 한국관광공사(사장 안영배)가 22일부터 오는 27일까지 ‘2022년도 관광두레 피디(PD)’를 모집한다. 

(월)부터 29일(수)까지 ‘2022년도 관광두레 피디(PD)’를 모집한다.

 ‘관광두레’는 지역 주민공동체가 직접 숙박, 식음, 여행, 체험 등의 분야에서 지역 고유의 특색을 지닌 관광사업체를 창업하고 운영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정책 사업으로,  ‘우리 지역관광의 문제를 주민 스스로, 함께 해결해 보자’는 목표를 갖고 시작됐다. 

  관광두레 피디는 지역 주민공동체를 발굴하고 자생력 있는 관광 분야 주민사업체로 육성하기 위해 사업계획 수립 단계부터 창업, 성장단계까지 현장에서 주민사업체를 밀착 지원하는 역할을 맡는다. 

이를 위해 문체부는 최대 5년 동안 ‘관광두레 피디’에게 활동비와 역량 강화 교육을 제공한다. 한편, 발굴된 주민사업체에는 창업 교육, 상담(멘토링), 시범 사업(파일럿) 비용, 홍보 판로 개척 등을 최대 5년간 지원하고 있다.

  문체부와 관광공사는 후보자의 전문성과 지역에 대한 이해도, 지자체와의 협력 등을 중심으로 1차 서류 평가와 2차 대면 평가를 거쳐 ‘관광두레 피디’를 선발할 계획이다. 최종 선발된 ‘관광두레 피디’와 사업 지역은 내년 1월 중 발표할 예정이다.

  이번 공모 신청 방법과 관련 서식 등 자세한 내용은 문체부와 한국관광공사, 관광두레 누리집에서 확인할 수 있다. 

  문체부 정책 담당자는 “단계적 일상 회복에 발맞추어 관광두레 사업이 더욱 번창하려면 주민과 주민을 이어주고, 지원해 줄 수 있는 예비 ‘관광두레 피디’와 지자체의 적극적인 관심과 협조가 필요하다”며 “지역관광 발전에 관심 있는 많은 분이 이번 공모에 참여해주길 바란다”라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