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OTT 시장, 넷플릭스가 '승자'…토종 티빙은 '선방'
2021-01-25 14:32
넷플릭스, 지난해 월평균 순이용자 637만5000명
웨이브+티빙 수보다 많아…결제금액도 역대 최대
웨이브+티빙 수보다 많아…결제금액도 역대 최대
넷플릭스의 기세가 무섭다. 지난해 국내 온라인동영상서비스(OTT) 시장에서 웨이브 등 토종 OTT와의 격차를 더 벌리며 승승장구했다. 티빙이 약진했지만 따라잡기에는 역부족이다.
25일 닐슨코리아클릭에 따르면, 지난해 국내에서 서비스되는 주요 OTT의 월평균 순이용자수(UV)는 넷플릭스가 637만5000명으로 가장 많았다. 이어 웨이브 334만2000명, 티빙 241만명, 시즌 206만1000명, U+모바일tv 184만명, 왓챠 92만6000명의 순이었다.
전년과 비교하면, 넷플릭스의 월평균 UV는 305만명(92%) 늘어났다. 이는 2위를 기록한 웨이브의 증가 폭인 62만7000명(22%)보다 5배가량 많은 수치다. 티빙은 89만8000명(59%)이 늘어 5위에서 3위로 올라섰다.
토종 OTT 중에는 티빙의 성장세가 본격화하면서 웨이브와 양강 구도가 잡혀가는 추세지만, 두 OTT의 UV를 더해도 넷플릭스 하나에 못 미친다. 실제 넷플릭스는 지난해 한국에서 5173억원을 벌어들인 것으로 조사됐다. 와이즈앱이 만 20세 이상 개인의 TV와 웹, 모바일에서의 신용·체크카드 결제금액을 표본조사한 결과다.
앞서 2018년 657억원에서 2019년 2483억원으로 4배가량 뛰었으며, 이후 1년 만에 5000억원을 돌파한 것. 특히 지난해 12월 결제금액은 587억원으로 역대 월 최대치를 기록했다. 유료 결제자 수도 410만명으로 가장 많았다.
김민영 넷플릭스 한국·동남아·호주·뉴질랜드 콘텐츠 총괄 VP는 "넷플릭스는 언제 어디서나 회원들이 원하는 방식으로 최상의 엔터테인먼트 경험을 즐길 수 있도록 노력하고 있다"며 "앞으로도 한국 창작자들과 함께 더욱 즐거운 콘텐츠를 발굴하고 소개하는 여정을 계속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넷플릭스는 2015년 이후 현재까지 한국 콘텐츠에 약 7700억원을 투자하며 창작 생태계와 동반 성장을 도모하고 있다. 지난해 새 법인인 '넷플릭스 엔터테인먼트 Ltd'를 설립한 데 이어 경기 지역 두 곳에 콘텐츠 스튜디오를 장기 임대했다. 신예 작가와 편집 분야 전문가, 전공 학생 등 관련 분야 종사자들을 대상으로 정기적으로 워크숍도 진행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