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경산업 분야에 4000억원 지원....18일부터 융자 접수 시작

2021-01-17 12:00
환경부, 미래환경산업육성융자금 마련

[사진=게티이미지뱅크 제공]

환경부는 중소·중견 환경기업을 지원하고, 온실가스 감축 등 기업의 녹색전환 확대를 유도하기 위해 올해 4000억원 규모의 미래환경산업육성융자금을 마련한다고 17일 밝혔다. 

지난해에는 미래환경산업육성융자금 2000억원을 추가경정예산(추경)으로 긴급 편성해 신종 코로나바아러스 감염증(코로나19)으로 어려움을 겪는 영세 환경기업을 지원했다.

올해 조성된 융자금은 중소·중견 환경기업 등에 필요한 자금을 장기(5∼10년)와 저리(올해 1분기 기준 1%)로 지원한다. 환경산업 분야(3000억원)와 녹색전환 분야(1000억원)로 구분해 운영한다.

융자금은 여러 분야를 동시에 신청할 수 있다. 단, 기업당 총 융자 승인액은 최대 100억원으로 제한된다. 

환경산업 분야는 중소·중견 환경기업의 시설 설치나 경영에 필요한 자금을 지원한다. 전반적인 경기 악화로 자금난을 겪고 있는 영세 재활용업체 등이 설 연휴 전부터 지원받을 수 있도록 오는 18일부터 27일까지 융자 지원 신청을 받는다.

녹색전환 분야는 중소·중견기업의 환경오염방지시설, 온실가스 저감설비 등의 설치와 운전에 대한 자금을 지원한다. 특히 올해는 온실가스 저감설비 분야에 200억원을 별도로 배정해 녹색전환을 유도할 계획이다.

녹색전환 분야는 민간 금융기관을 통한 재원 확보 절차 등을 고려해 2월 중 지원 신청을 받을 계획이다.

융자금 신청을 희망하는 중소·중견기업은 '환경정책자금 지원시스템'을 이용하면 된다. 이후 심사를 거쳐 융자 승인 및 자금 지급 등이 이뤄진다.
 
김동구 환경부 녹색전환정책관은 "코로나19에 따른 경기 침제, 투자 위축으로 어려움을 겪는 환경기업뿐 아니라 녹색전환을 준비 중인 중소·중견기업 도움되길 바란다"면서 "위기를 극복하고 기업 발전에 집중할 수 있도록 융자지원 등 지원 대책을 추가 발굴하겠다"고 말해할 것"이라고 말했다. 
 

[자료=환경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