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 쇄신한다더니 사무총장이 사퇴…국민의힘 자중지란

2020-10-14 16:51
당무감사, 조강특위 등 놓고 ‘실무’ 전담하던 사무총장 사퇴

국민의힘이 자중지란에 빠지는 모습이다. “야당의 시간”이라던 국정감사에서는 이렇다 할 이슈를 만들어내지 못하고, 내년 서울‧부산시장 보궐선거를 미리 준비하려던 선거대책위원회를 놓고 인선 문제를 겪었다. 당무감사 작업 등 당 쇄신을 추진하던 와중에 실무를 맡고 있던 사무총장이 서울시장 보선 출마를 이유로 갑작스레 사퇴하는 등 김종인 비상대책위원회가 점점 표류하는 양상이다.

김종인 비상대책위원장은 14일 국회에서 기자들과 만나 “본인(김선동 사무총장)이 일신상의 이유로 그만둔다고 해서 내가 수리했는데, 내가 알기론 본인 스스로 서울시장 보선에 나가겠다는 결심이 선 것 같다”며 “그런 결심이 섰으면 사무총장 역할을 충실히 수행할 수 없고, 그렇기 때문에 사의를 표명하지 않았나 한다”고 했다.

김선동 총장의 사퇴로 사태가 일단락된 듯 보이지만, 김 위원장이 추진하던 당 쇄신 작업은 다소 주춤할 수밖에 없다. 당장 이달 말쯤 당무감사가 마무리되고 조직강화특별위원회가 구성돼 당협위원장을 일부 물갈이할 것이란 게 대체적인 관측이었다. 실무를 담당하는 사무총장이 선거 출마를 이유로 물러나면서 이런 작업에도 제동이 걸릴 전망이다. 김 위원장은 후임 사무총장 인선과 관련, “금주 안에 결정을 할 것”이라고 했다.

국감에서는 무력한 모습을 보여주고 있다. 거대여당인 더불어민주당이 국감 증인 채택에 응해주지 않으면서 ‘맹탕’ 국감이라는 지적이 나오고 있다. 추미애 법무부 장관 아들 의혹과 옵티머스 펀드 사기 사건을 정조준하고 있지만, 뚜렷한 사실 관계를 토대로 여당을 공격하기 보다 고성과 대치로 일관하면서 정쟁의 굴레에 얽혀들고 있다. 당내에서도 “그것(추 장관 아들 의혹)에만 집중하는 야당의 태도도 별로 바람직하다고 생각하지 않는다”(김현아 비대위원)는 얘기가 나올 정도다. 6석에 불과한 정의당이 국회 대관 업무를 하던 삼성전자 임원의 부적절한 국회 출입 등을 밝혀내며 주목을 받는 것과 대조적이다.

당 지지율도 여전히 답보 상태다. 문재인 정권에 악재가 될 만한 사건들이 발생하고 있지만, 대통령 지지도 40% 선은 깨지지 않고 있다. 리얼미터에 따르면 김종인 위원장 취임 직후인 5월 4주차 국민의힘(당시 미래통합당) 지지율은 26.3%였다. 그러나 10월 1주차 리얼미터 주간집계에서 국민의힘은 28.9%의 지지율을 보이고 있다. 한때 오차범위 내에서 민주당을 앞서는 결과가 나오기도 했지만, 답보 상태를 보이고 있는 셈이다. 기사에 인용된 여론조사와 관련, 그 밖의 사항은 중앙선거여론조사심의위원회 홈페이지 참조.
 

김종인 국민의힘 비대위원장(오른쪽)이 14일 국회에서 열린 국민통합위원회 1차회의에서 인사말을 마친 뒤 실무회의 진행을 위해 자리에서 일어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