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독] 경기도, 연구원 통해 그린피 조사 착수…"편법 대중 골프장 꼼짝 마"

2020-09-10 10:04

 

[사진=게티이미지뱅크]

골프장 생태계를 흐리는 황소개구리(편법 대중 골프장)를 잡기 위해 경기도가 제일 먼저 나섰다. 도는 별도 기관인 경기연구원에 의뢰해 도내 골프장 이용료(그린피) 등을 조사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정부는 2000년 골프 대중화를 목표로 대중제 전환을 유도했다. 회원제에서 대중제로 전환하면 입장객 1인당 4만원이라는 세금 인하 혜택을 줬고, 큰 혜택에 너도나도 대중제로 전환하기 시작했다. 

이렇게 되면 세금 차이인 4만원 정도를 그린피에서 인하해야 하지만, 문제는 그린피를 올리는 골프장이 늘고 있다는 것이다. 말만 대중제지, 회원제보다 더 비싼 편법 대중 골프장이 생태계에 자리 잡으면서 사주들의 배만 불리는 꼴이 됐다. 코로나19 확산 이후에는 골프장이 '청정 지역'으로 평가받으며 내장객이 더욱 늘었다. 이에 그린피가 '더블 업'(double-up)됐다. 그야말로 그린피는 천정부지로 치솟았다. 

본지 취재 결과 경기도는 현재 별도 기관인 경기연구원을 통해 '대중 골프장 선진화'를 목적으로 연구를 의뢰한 것으로 확인됐다. 

경기도청 체육과 관계자는 본지와의 전화에서 "지난 6월부터 별도 기관인 경기연구원에 경기도 내에 있는 대중 골프장을 대상으로 연구를 의뢰했다. 아직 구체적인 연구 일정 등은 잡혀 있지 않은 상황"이라고 전했다. 

그는 "경기도청으로 '대중 골프장 그린피가 비싸다'는 민원이 많이 들어오고 있다. 요금은 행정기관이 직접적인 방법으로 개입할 수 없는 사안이라 경기연구원 의뢰를 통해 해결 방안을 모색 중"이라고 밝혔다.

조창기 (사)한국대중골프장협회 전무이사는 본지와의 전화통화에서 "대중 골프장 그린피 상승 문제는 회원제에서 대중제로 전환 등 허가를 내어주는 지자체 소관"이라며 "현재 경기도는 연구를 의뢰해 경기 지역 골프장들을 상대로 그린피 조사에 들어갔다"고 전했다. 조 이사는 "지자체의 선택이지만, 이 같은 행보가 경기도에서 시작해 전국으로 퍼져나갈 것으로 보인다. 경기도가 어떻게 하느냐에 달린 상황"이라고 귀띔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