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논평]인천시의회의 고강도 압박, 연세대의 인천 퇴출 수순인가…미래통합당 인천광역시당

2020-08-07 10:42

※본 논평은 해당단체의 일방적인 의견으로 본보의 편집방향과 일치하지 않을수 있습니다.
 

 



지난 5일 열린 ‘송도세브란스병원 주요쟁점과 해결방안 토론회’에서 일부 민주당 시의원들은 ‘(연세대에 대한)부지제공협약 등을 파기해야 한다‘는 주장을 제기하고 나섰다. 이 같은 주장은 어제 오늘 일이 아니다.

지난 3월 260회 시의회 임시회에서 민주당의 한 의원은 세브란스 병원 착공 지연 등은 연세대가 “인천시민을 농락”하고 있는 것이라 강력하게 비난했다. 이어 6월 임시회에서도 “토지환매” 등의 강도 높은 발언이 나오자 박남춘 시장까지 나서 “시(정부) 차원의 강력대응”을 약속하기도 했다.

지난 7월 말에는 시의회 산업경제위원회가 “송도연세대학교 국제캠퍼스 조성사업의 전면 재검토”를 공식 천명했고 급기야 이번 “계약파기” 주장까지 이어진 것이다.

문제의 발단은 물론 연세대다. 그들은 약속을 어기고 있다.

특히 국제 캠퍼스와 병원 건립 약속은 둘 간의 관계를 떠나 시민들의 이해까지 걸려있다.

그런데도 10년 넘도록 감감무소식이다. 하다못해 이젠 배곧 신도시의 서울대 병원까지 들고 나왔다. 우유부단하기 짝이 없는 연세대 측의 행태는 지탄 받아 마땅하다. 하지만 지금에 와서야 부지환매나 계약파기 따위를 주장하는 민주당시의원들의 처사도 납득하기 어렵다.

시의회도 현재의 사태에 일정정도 책임이 있다. 더 면밀하게 살피고 학교 측을 강하게 압박했어야 한다.

배곧 신도시의 서울대 문제도 진작부터 제기 되어 왔던 거였다. 이런 판국에 대안도 없이 산통부터 깨자고 나서는 건 이해할 수 없다. 게다가 코앞의 서울대 병원은 국비까지 받아 곧 사업을 시작한다지 않는가. 그나마 세브란스 병원 설립계획마저 무산되면 우리 인천시민들은 다리 건너 시흥으로 병원을 다녀야 할 판이다.

민관 합작 사업은 늘 덜컥거린다. 이해관계가 첨예하게 갈리기 때문이다. 민간영역은 손해날 듯하면 투정부리기 일쑤다. 그들을 잘 어르고 달래 사업을 완성하는 게 공공의 책무다.
민간이 말 안 듣는다고 공공까지 발끈해서 감정싸움을 벌이면 그 손실은 시민들에게 고스란히 돌아가게 마련이다.

정치력을 발휘해야 한다. 인천시의원 대다수가 초선이어서 그럴 수 있다고 이해는 하지만 그게 명분이 될 순 없다. 시정 현장은 공부하는 교실이 아니기 때문이다. 미숙한 정치인들 때문에 지불해야 하는 사회적 비용은 상상을 초월하기에 더 그렇다. 또 특정집단을 배제하려는 움직임은 그와 대립하는 상대 세력에게는 기회가 될 수 있다. 모든 의혹은 거기에서 출발한다.

인천시의회의 강경한 입장이 단지 연세대가 미워서 인천에서 몰아내려는 것은 아닌지,
연세대가 아니면 다른 대안은 있는 건지, 세브란스 병원이 들어온다는 말을 듣고 입주한 주민들은 또 어떻게 설득할 것인지 인천시의회 34명 민주당 의원들에게 정중하게 묻는다.

2020. 8. 7.

미래통합당 인천광역시당