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대 심형보, 허종완 교수팀 과기부 기초연구실지원사업(BRL) 선정

2020-07-01 15:31


인천대학교 도시환경공학부 심형보, 허종완교수팀이 한남대학교 박연철 교수를 신진연구자로 영입하여 과학기술정보통신부(과기부)에서 지원하고 한국연구재단에서 운영·관리하는 기초연구실 지원사업(Basic Research Laboratory, BRL)에 최종 선정되었다.

심형보 교수[사진=인천대]

허종완 교수[사진=인천대]


기초연구실 지원사업은 전문 분야에 소규모 기초연구 그룹을 육성·지원함으로써 대학의 연구응집력과 역량강화 및 자생적 연구그룹의 형성을 유도하고 우수 연구집단으로의 성장을 견인해 국가 기초연구의 저변을 확대하고 경쟁력을 높인다는 취지로 장기간 진행되어온 국가 연구개발 사업이다. 인천대에서는 기초연구실 지원사업을 개교이래 처음으로 선정되었으며 선정 평가 시 해당 학문 분야에서 연구자의 명성과 연구능력을 중점적으로 반영하기에 본 지원사업의 선정은 학자의 명예적인 측면에서도 큰 의미가 있다.

연구팀은 향후 철도 레일 체결장치의 핵심부품의 피로 신뢰성 평가를 위한 구조 실험과 해석을 수행하여, 열차운행 중 핵심부품의 파손을 미연에 방지할 수 있는 예방적 유지보수 관리 체계의 방안을 마련하는 연구를 수행할 예정이다. 본 연구를 성공적으로 수행한다면 레일체결장치 파손으로 인한 열차의 탈선을 방지하고 국산 KR형 레일 체결장치의 기술 자립화 및 선진화를 이룰 것으로 기대된다. 연구 기간은 3년+3년 2단계로 구분되어 최대 6년 동안 매년 5억원씩 국고지원을 받게 된다.

심형보·허종완 교수팀은“학교 발전을 위해 열심히 교육과 연구에 매진하고 앞으로도 국비지원사업 선정에 최선을 다해 대학의 연구 경쟁력을 높이는 데 이바지하겠다”라는 포부를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