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주 쉬운 뉴스 Q&A] 청년 일자리를 위한 제도가 모였다

2020-06-23 00:05
줄어드는 청년 일자리에 대응한 청년만을 위한 일자리 지원 제도

청년일자리사업 참여 청년들과 이야기를 나누는 윤종인 차관 [연합뉴스]


청년들의 일자리 구하기가 '하늘의 별 따기'보다 어렵다는 말이 많습니다. 특히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여파로 신규 일자리도 나오지 않고 기존 일자리며 심지어 아르바이트 자리도 사라지는 추세입니다. 청년들이 마음 놓고 일할 수 있도록 제도가 뒷받침돼야 하는데, 관련된 제도를 알고 싶습니다.

Q. 청년 추가고용 장려금 지원사업을 설명해주세요.

청년을 정규직으로 추가로 고용한 중소·중견기업에 인건비를 지원함으로써, 양질의 청년일자리를 창출하는 사업입니다. 청년(만 15세 이상 34세 이하)을 정규직으로 신규 채용한 5인 이상 중소‧중견기업(성장유망업종, 벤처기업 등은 5인 미만도 가능)이 대상입니다. 다만, 사행‧유흥업 등 일부 업종은 지원이 안 됩니다.

청년 추가채용 1명당 연 최대 900만원을 3년간 지원하게 됩니다. 기업당 최대 90명까지 지원 가능합니다.

Q. 청년내일채움공제는 무엇인가요.

청년들의 중소‧중견기업 신규 취업을 촉진하고, 장기근속을 유도하기 위한 제도입니다. 지원대상은 신규 취업 청년 및 5인 이상 중소‧중견기업입니다. 청년·기업‧정부의 3자 적립을 통해 자산을 형성할 수 있도록 해줍니다. 2년 형은 만기금 1600만원, 3년 형은 만기금 3000만원 수준입니다.

Q. 청년구직활동지원금에 대해 설명해주세요.

자기주도적 구직활동을 하는 미취업 청년(만 18~34세)에게 청년 구직활동 지원금을 지원해 원활한 노동시장에 진입할 수 있도록 하는 지원 제도입니다. 만 18~34세 청년, 졸업·중퇴 후 2년 이내인 미취업자(기준중위 소득 120% 이하, 생애 1회)가 지원 대상입니다. 월 50만원씩 6개월 동안 지원하며, 지원 중 취업 시 지원 중단되는 것을 취업 후 3개월 근속 시 취업 성공금 지급으로 확대됐습니다.

Q. 온라인 청년센터는 무엇인가요.

중앙·지자체 청년정책‧공간 정보 및 정책안내‧상담을 제공하는 홈페이지를 통한 고용서비스를 제공하는 곳입니다. 일자리‧금융‧주거 등 청년 관련 중앙‧지자체 정책 정보를 총괄제공, 맞춤형 정책 정보검색 기능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그뿐만 아니라 전국 청년공간(고용센터, 자치단체, 민간)에 대한 정보도 제공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