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NG선용 차세대 단열재 국가표준 제정

2020-06-17 10:39
국표원, 에어로젤 블랭킷 단열재 국가표준 제정안 예고고시

정부가 LNG선 화물창에 사용되는 폴리우레탄을 대체할 차세대 단열재를 국가표준으로 제정한다. 대체할 단열재는 '에어로젤 블랭킷 단열재'로 부른다.

산업통상자원부 국가기술표준원은 에어로젤 블랭킷 단열재 국가표준(KS) 제정안을 8월 10일 관보에 예고 고시한다고 17일 밝혔다. 이 표준안은 8~9월 업계 공청회와 기술심의회 등을 거친다. 이후 10월께 국가표준으로 제정된다.

정부는 앞서 2016년 9월 에어로젤 블랭킷 단열재 국제표준안을 국제표준화기구(ISO)에 제안했다. 국제표준안 투표 등의 절차를 거쳐 이르면 내년 초 국제표준으로도 제정된다.

에어로젤 블랭킷 단열재는 기존 단열재의 절반 두께만으로 종전과 같거나 그 이상의 단열 성능을 구현한다. 화재에도 강해 활용성이 높은 차세대 단열 소재다.

영하 160℃ 이하 초저온 물질을 저장하는 LNG선 화물창부터 고온의 열을 차단해야 하는 발전소 배관에 이르기까지 넓은 온도 범위(영하 280℃~650℃)에서 사용할 수 있다.

수분에도 강해 흡수성, 흡습성 등이 우수하며 유연한 소재 특성상 사출성형기, 정유·석유화학, 철강 산업, 건축 분야까지 활용성이 커지고 있다.

이번에 제정하는 국가표준(KS)과 ISO에 제안한 국제표준안은 열전도도, 흡수성, 흡습성, 유연성 등 에어로젤 블랭킷 단열재의 성능을 평가하는 방법과 기준을 제시하는 표준이다.

산업부는 국가 및 국제표준이 되면 국내 생산 기업의 안정적인 품질 확보는 물론 세계 시장 진출도 확대될 것으로 기대했다.

에어로젤 블랭킷 단열재 국내 시장은 지난해 기준 약 300억원 규모다. 기존에는 대부분 수입 제품이 유통돼 왔지만 최근 국산화 제품이 양산되고 있다.
 

[사진=산업통상자원부 제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