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사회 '北 인권' 관심 높아졌지만..."정치범수용소 4곳 존재"

2020-06-06 00:00
대북인권단체 NK워치, 북한 인권 관련 보고서 공개

조선중앙TV는 지난달 24일 노동당 중앙군사위원회 확대회의 현장 사진을 보도했다. 김정은 위원장이 손가락을 들어 간부들이 앉아있는 쪽을 가리키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집권한 이후에도 북한 내 운영되는 정치범수용소가 4곳이나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5일 대북인권단체 'NK워치'가 공개한 '북한 인권에 대한 국제 옹호활동의 효과' 보고서에 따르면 북한은 현재 평안남도 개천의 14호(3만명 규모), 함경남도 요덕의 15호(5만명), 함경북도 명간의 16호(3만∼5만명), 함경북도 청진의 25호(5000명) 등 수용소를 운영 중이다.

보고서는 당초 10여곳의 수용소가 운영됐지만, 북한 인권에 대한 국제사회의 관심이 높아지면서 1990년대에 6곳이 문을 닫았고, 이후 2002년에 평안남도 북창군 소재 18호 수용소가, 2012년에 함경북도 회령군 소재 22호 수용소가 폐쇄됐다고 설명했다.

다만 보고서는 북한이 수용소를 일부 폐쇄했다고 해서 수감자들을 자유롭게 풀어준 것은 아니라고 밝혔다.

특히 함북 회령군 소재 22호 수용소가 해체된 후 그곳에 수감됐던 수감자들은 14호, 15호, 16호 수용소 등으로 분산돼 배치됐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보고서는 "수감자들은 정치범수용소의 존재를 증언할 사람들"이라며 "북한 당국은 이들을 살려서 내보내는 대신 남아있는 다른 수용소 시설을 확충해 이동시켰다"고 주장했다.

이 보고서는 정치범수용소 경비병 출신인 안명철 NK워치 대표와 탈북자들의 증언을 종합해 작성됐다.

앞서 NK워치는 이 보고서를 바탕으로 지난 4일 유엔인권사무소 관계자들과 라운드테이블 회의를 개최하고 북한의 인권상황에 대해 논의하기도 했다.

NK워치는 "향후에도 북한 인권 증진을 위해 유엔인권사무소와 지속적인 협력을 모색할 예정"이라며 "북한 인권 증진을 위한 주춧돌이 될 수 있도록 변함없이 노력하겠다"고 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