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내공기 새로고침]‘숨 쉬는 주거공간’ 만든다…나비엔 청정환기시스템
2020-04-06 08:00
미세먼지 문제가 사회적 의제로 대두되면서 아무리 날씨가 따뜻한 날이라 해도 창문을 열고 직접 환기하는 집을 찾기 힘들어졌다. 이 가운데 초미세먼지까지 잡아주면서 실내 환기까지 가능한 제품이 눈길을 끈다.
6일 경동나비엔에 따르면, ‘나비엔 청정환기시스템’은 내부의 오염된 공기를 밖으로 내보내고 외부 공기를 4단계 필터를 거쳐 깨끗하게 정화해 안으로 들여오는 제품이다. 기존 환기장치와 공기청정기의 장점만 결합한 것이다.
◆‘국민건강에 꼭 필요한 기술’ 고집…연구개발 10년 공 들여
나비엔 청정환기시스템은 기존의 환기 시스템과 공기청정기의 장점을 결합한 기기다. 미세먼지 등 외부의 오염된 공기는 4단계 필터 시스템을 통해 깨끗하게 걸러서 실내로 들어오게 한다. 실내에서 발생한 미세먼지는 청정기능으로 정화하며, 내부의 오염된 공기는 환기를 통해 밖으로 내보내 실내 공기질을 최적의 상태로 유지한다.
이는 2006년 당시 경동보일러는 ‘에너지(Energy)와 환경(Environment)의 길잡이(Navigator)’라는 뜻의 합성어인 ‘나비엔’으로 사명을 변경하고, 진행한 연구개발 노력의 결실 중 하나이다. 경동나비엔은 청정환기시스템 개발에 10년 가까이 공을 들였다.
우선 2012년부터 3년간 KIST와 함께 열을 사용한 냉방 기술인 제습냉방에 대한 연구 용역을 진행하고, 2014년부터는 국책과제도 진행해 열을 활용한 습도조절 노하우를 축적했다. 온도제어를 포함해 습도, 공기의 청정도까지 관리할 수 있는 종합 솔루션 개발을 시작했다. 2015년부터는 한국지역 난방공사와 함께 실증테스트도 진행했다.
이를 토대로 열을 활용해 공기 중의 습도를 조절하고, 실내 온도·습도까지 조절이 가능하며, 공기질의 관리까지 가능한 새로운 카테고리의 제품을 개발을 시작했다.
청정환기시스템 기술개발은 소비자 관심이 높지 않은 제품 특성 상 저가 중심으로 경쟁구조가 형성되며 관련 시장이 정체돼 있는 시기에 시작됐다. 이런 상황에서도 경동나비엔이 기술개발을 꾸준히 진행한 건 환기 사업이 우리 사회에 꼭 필요한 기술이 될 것이라는 신념이 있었기 때문이다.
경동나비엔 관계자는 “심화되는 대기환경 오염 속에서 실내 공기질을 쾌적하게 관리하는 기술은 반드시 필요하며, 동시에 버려지는 에너지까지 회수함으로써 에너지 낭비를 줄일 수 있는 환기 제품이 해답이라는 판단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깨끗한 공기가 집 안을 순환…‘숨 쉬는 주거공간’ 만든다
“깨끗한 공기가 집안 곳곳을 순환하는 ‘숨쉬는 주거공간’을 만들어 준다.”
나비엔 청정환기시스템은 큰 먼지를 제거하는 프리필터, 초미세먼지를 제거하는 전자 집진필터, 냄새와 유해가스를 제거하는 탈취필터, 미세먼지를 한 번 더 제거하는 초미세 집진필터를 적용해 일반적인 초미세먼지 기준(PM2.5)보다 10배 작은 작은 0.3㎛ 이하의 먼지를 99% 이상 제거할 수 있다.
또 눈에 보이지 않는 공기질을 ‘에어모니터’를 통해 시각화했다. PM10, PM2.5는 물론 PM1.0까지 다양한 미세먼지 상태를 확인할 수 있고, 실내 공간의 이산화탄소나 휘발성 유기화합물질의 농도 역시 실시간으로 체크할 수 있다. 나비엔 에어모니터는 환경부에서 시행한 미세먼지 간이 측정기 성능등급 평가 1등급을 받을 정도로 세밀한 측정이 가능하다.
경동나비엔은 일상 속 공기질 케어가 필요한 다양한 순간에 가동할 수 있도록 맞춤모드 기능을 추가했다. 청소 및 급격한 실내 활동 증가로 미세먼지 농도가 높아졌을 때 보다 빠르게 가동 가능한 ‘터보운전모드’, 잠 잘 때 밀폐된 공간에 이산화탄소가 쌓이지 않도록 답답한 공기를 제거하고 깨끗한 공기를 채워 넣는 ‘숙면모드’ 등이다. 공기청정기처럼 각 방마다 제품을 따로 비치할 필요 없이 천장의 디퓨저를 통해 기기 한 대로 생활하는 모든 공간의 공기를 관리할 수 있어 공간 활용도를 더욱 높일 수 있다.
경동나비엔 관계자는 “청정환기시스템은 2006년 이후 지어진 공동주택 중 전열교환 방식의 환기장치가 설치돼 공기가 배출되는 환기구가 있는 집이라면 사용이 가능하다”며 “기존의 환기 제품을 나비엔 청정환기시스템으로 교체하면 손쉽게 사용할 수 있으며, 제품 설치 시 집안 환기 시스템에 대한 점검 서비스까지 받아볼 수 있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