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증시 폭등, 바닥 찍었다는 신호 아냐"...전문가들의 경고

2020-03-25 17:29
"과거 20차례 8% 이상 랠리 중 13번이 약세장에서 발생"
"美확진자수 정점 찍을 때까지 시장 바닥찾기 계속될 것"

24일(현지시간) 미국 뉴욕증시 간판 S&P500지수가 도널드 트럼프 미국 행정부의 슈퍼부양책 기대감 속에 9.38% 폭등했다. 그러나 월가 전문가들은 시장이 마침내 바닥을 찍었다고 안도할 일이 아니라면서 투자자들에게 경계심을 당부하고 있다.

로이터에 따르면 사스퀘하나 금융그룹의 크리스토퍼 머피 파생상품 공동 책임자는 이날 투자노트를 통해 "8% 넘는 랠리는 시장 체력을 상징하는 게 아닐 수 있다"고 지적했다.

그의 집계에 따르면 과거 S&P500지수가 하루에 8% 넘게 뛴 적은 20번 있었는데 이 가운데 13번이 약세장에서 발생했다. 약세장에서 이런 폭등장이 아주 드문 일은 아니며, 본격적인 회복을 알리는 신호도 아니었다는 게 그의 설명이다. 예를 들어 금융위기 당시 시장이 붕괴됐을 때에도 2008년 10월에 두 번이나 하루 새 8% 넘는 폭등장이 연출됐지만, 그 이후 5개월여 동안 S&P500지수는 두 자릿수나 더 떨어졌다고 그는 부연했다.

CNBC도 같은 날 뉴욕증시가 일시적인 바닥을 찍었을지 몰라도 미국 내 코로나19 확진자가 정점을 찍을 때까지는 시장의 바닥찾기가 이어질 것이라는 전문가들의 의견을 소개했다.

크레딧 스위스의 조너선 골럽 수석 미국 시장 전략가는 "진실은 코로나19 확진자가 정점을 찍을 때까지 시장이 바닥을 찾아 내려갈 것이라는 점"이라면서 "지금부터 그때까지 시장이 계속 높은 변동성에 노출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앞으로 2~3주 동안 미국에서 코로나19 감염자수 증가가 이어질 것이라는 게 보건 전문가들의 대체적인 시각이다.

뉴저지 소재 프루덴셜 파이낸셜의 퀸시 프로스비 수석 시장 전략가도 "이런 반등을 보고 시장이 조만간 턴어라운드(추세 전환) 할 것이라고 말해선 안 된다"며 신중한 태도를 보였다. 

 

[사진=AP·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