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19] '잠복기 지나 발병 논란' 28번 환자, "회복기 확진인 듯"

2020-02-12 19:53

코로나19에 대한 잠복기 14일 논란을 일으켰던 28번째 환자는 회복기에 접어든 상태에서 확진된 것으로 봐야 한다는 소견이 나왔다.

이왕준 명지병원 이사장은 12일 "28번 환자는 특이 상황이 아니라 증상 자체가 매우 경미했던 것으로 보인다"며 "회복기 확진 사례라고 의견을 모았다"고 밝혔다.

28번째 환자는 코로나19의 최대 잠복기로 알려진 14일이 지나 확진됐다. 국내에서 잠복기 경과 후 양성 판정을 받은 첫 사례로 잠복기를 지난 발병인지 무증상 감염인지를 놓고 논란이 일었다.

환자를 담당했던 명지병원 의료진은 잠복기 이후 발병은 아니라고 결론을 내렸다.

최강원 명지병원 감염내과 교수는 "통상 잠복기는 병원체에 노출된 순간부터 첫 증상이 나타날 때까지인데 28번 환자는 첫 증상이 없기 때문에 잠복기를 확정할 수 없다"며 "무증상 감염으로 끝날수도 있는 상황"이라고 설명했다.

명지병원과 중앙방역대책본부에 따르면 이 환자는 지난달 21일 성형외과 수술을 받은 뒤 28일까지 진통소염제를 복용했다. 진통소염제 복용으로 발열과 같은 증상이 나타나지 않은 것으로 보인다.

그러나 진통소염제 복용이 종료된 후에도 뚜렷한 증상은 나타나지 않았다. 명지병원에 따르면 입원 치료 중인 현재도 증상이 거의 없다. 병원에서 자체적으로 실시한 1차 검사에서 '음성' 판정을 받았다. 코로나19 환자는 증상이 사라진 후 24시간 간격으로 진행되는 두차례의 실시간 유전자 증폭(PCR) 검사에서 '음성'이 나오면 의사 판단하에 퇴원할 수 있다.

28번 환자는 30세 중국인 여성으로, 3번 환자의 지인이다. 두 사람의 마지막 접촉일은 지난달 25일이다. 3번 환자는 26일 확진돼 격리됐다.

12일 오후 경기도 고양 명지병원에서 3번, 17번 환자 주치의 등 의료진이 임상소견, 치료과정을 설명하고 있다.[사진=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