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종코로나] 정부 "실물경제·금융시장 영향 최소화…선제적 대응책 마련"

2020-01-31 09:12
"신종 코로나, 아직까지 경제 영향 크지 않아"
"마스크 등 의약외품 불공정거래 용납 못해…엄정 조치"

김용범 기획재정부 1차관은 31일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우한 폐렴) 확산과 관련해 "실물 경제와 금융시장에 미치는 영향을 점검하고 대응 방안을 선제적으로 마련하겠다"고 밝혔다.

김 차관은 이날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제2차 물가 관계 차관 회의 및 혁신성장 점검 회의'에서 "아직 우리 경제에 미치는 영향은 크지 않지만 향후 전개 상황에 따라 부정적인 영향도 우려된다"면서 이 같이 말했다.

그는 이날 오전 발표된 통계청의 산업활동동향을 언급하며 "경기 회복에 대한 긍정적인 기대를 뒷받침하는 의미 있는 결과"라면서도 "다만 중동 사태와 신종 코로나 감염증 확산 등 예측하지 못했던 위험 요인이 연초부터 발생하고 있다"고 했다. 

그러면서 "질병 확산과 이에 따른 불안 심리를 선제적으로 차단하기 위해 관련 예산 등을 신속히 지원하는 등 모든 부처가 역량을 총동원해야 한다"고 주문했다.

신종 코로나 사태로 마스크 등 위생용품 사재기 행위와 가격 인상이 나타나고 있는 것에 대해 "시장 질서 교란 행위는 절대로 용납할 수 없다"며 "담합 등 불공정거래 행위에 대해 엄정한 조치를 하겠다"고 강조했다.

김 차관은 "20대 국회 종료까지 4개월밖에 남지 않은 상황에서 이대로 국회가 마무리되면 근로기준법·서비스산업발전법 등 사상 최대인 약 1만6000개 법안이 자동 폐기된다"며 "각 부처는 마지막까지 비쟁점·중요 법안이 반드시 통과하도록 입법 지원에 총력을 다해주기 바란다"고 말했다.
 

김용범 기획재정부 차관이 31일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제2차 물가관계차관회의 및 제2차 혁신성장 전략점검 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제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