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종원 전 경제수석 내정…기업은행 '낙하산 인사' 논란 확산

2020-01-02 00:05
노조 '총파업' 예고…기업은행장 인선 절차 개선 목소리도

IBK기업은행장 자리를 둘러싼 '낙하산 인사' 논란이 커지고 있다. 차기 행장에 윤종원 전 청와대 경제수석비서관이 내정된 것으로 알려지면서 전국금융산업노동조합(금융노조)은 총파업을 예고했다. 정치권에서는 기업은행장 인선 절차를 개선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나온다.

1일 금융권에 따르면 금융위원회는 차기 기업은행장으로 윤 전 수석을 제청한 것으로 알려졌다. 국책은행인 기업은행의 수장은 금융위원장이 제청해 대통령이 임명한다. 당초 반장식 전 청와대 일자리수석비서관이 물망에 올랐지만, 노조의 거센 반발에 윤 전 수석으로 방향을 튼 것으로 전해졌다.

1960년생인 윤 전 수석은 기획재정부 경제정책국장, 국제통화기금(IMF) 상임이사, 경제협력개발기구(OECD) 대사 등을 지낸 거시경제 전문가다. 은성수 금융위원장과 서울대 경제학과 80학번 동기면서 행정고시 27회 동기다. 한때 금융위원장 및 수출입은행장 후보로 거론된 바 있다.
 

윤종원 전 청와대 경제수석. [사진=연합뉴스]


금융노조는 "공공기관이 퇴직한 청와대 수석 재취업 자리냐"며 크게 반발하고 있다. 전날에는 추혜선 정의당 의원, 채이배 바른미래당 의원과 함께 국회 정론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유력 후보 모두 금융 관련 전문성이 없고, 중소기업 전문은행에 대한 철학은 더더욱 없다"며 "당장 낙하산 시도를 멈추라"고 밝혔다. 이어 "(낙하산 임명) 강행 시 대대적으로 저항할 것"이라며 총파업을 예고했다.

기업은행은 지난 2010년 말 조준희 행장을 시작으로 권선주·김도진 행장에 이르기까지 세 차례 연속 내부 출신 인사가 수장을 맡아 왔다. 이 기간 기업은행은 금융권 최초로 중소기업 대출 160조원을 돌파했고, 당기순이익은 최근 5년 연속 1조원을 초과 달성했다.

기업은행은 지난달 27일 임기가 만료된 김도진 전 행장의 후임이 정해지지 않아 현재 임상현 전무이사가 행장 직무를 대행하고 있다. 임 전무의 임기도 오는 20일 만료돼 인선이 더 늦어질 경우 경영 공백이 불가피할 전망이다.

기업은행장 선임 절차를 투명성과 정당성을 확보할 수 있도록 개선해야 한다는 목소리도 커지고 있다. 공공기관은 '공공기관 운영에 관한 법률'(공공기관운영법)에 따라 임원추천위원회(임추위)를 구성해 임원을 추천하지만, 기업은행에 우선 적용되는 '중소기업은행법'에는 이 같은 조항이 없다. 앞서 지난 2017년 금융행정혁신위가 금융기관의 지배구조 개선을 위해 기업은행에 임추위를 설치하도록 권고한 배경이다.

국회에는 기업은행장에 대해서도 임추위 절차를 거치도록 하고 임원 자격 요건에 금융 관련 경력을 포함시키는 내용의 기업은행법 개정안이 발의됐지만, 2년이 넘도록 계류 중이다.

추 의원은 이날 기자회견에서 "정부가 중소기업과 소상공인의 육성과 역량 강화를 강조하고 있는 만큼 기업은행의 역할이 어느 때보다 중요하다"며 "하지만 현 기업은행법 상으로는 깜깜이·낙하산 인사가 계속될 수밖에 없다"고 지적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