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공항공사, 맞춤형 입주자 시설공사 품질관리 프로그램 개발
2019-12-26 08:12
시설공사 인허가 행정절차 및 기술정보 가이드라인 제정
인천국제공항공사는 2020년 상반기부터 인천공항 내부고객인 입주자들을 위한 ‘맞춤형 입주자 시설공사 품질관리 프로그램’을 단계적으로 개발해 도입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이번 프로그램 개발로 인천공항공사는 최근 산업안전보건법 강화, 근로시간 단축 등으로 인한 공항 입주 임대시설의 대내외 영업 환경 변화에 대응하고, 입주 임대시설의 안전관리 강화와 더불어 입주자들의 행정적, 경제적 부담을 경감한다는 계획이다.
우선, 2020년 상반기에 전문기관과 합동하여 공항 특성에 맞는 업종별 ‧ 용도별 ‧ 규모별 맞춤형 공사 공정관리 표준 모델을 개발하여 적정 공사기간을 확보하고 시설공사 전반에 걸친 공정을 체계적으로 관리하는 등 공항 내 임대시설 공사에 대한 안전관리를 강화할 예정이다.
특히, 올해 하반기에는 본격적인 프로그램 도입에 앞서 △ 현장 안전관리 평가제도 운영 △ 현장 안전관리기준 제정 △ 공정별 표준 점검표 개발 △ 현장 위험성 평가등을 시행하여 입주자들의 현장 책임성을 강화하는 등 품질관리 프로그램의 실효성을 확보했다.
한편, 인천공항공사는 품질관리 프로그램 개발 외에도 △ 수요자중심 임대시설 원상회복 프로그램 △ 임차시설 적정 원상회복기간 확보 △ 업무용 시설에 대한 원상회복 면제제도 △ 내부고객 임대생활 서비스 전 과정에 대한 3P(People, Platform, Process) UP 프로그램 등 공항 입주 고객들에 대한 다양한 지원을 통한 서비스 생산성 향상과 공정문화 확산을 위하여 다각적으로 노력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