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주 쉬운 뉴스 Q&A] 모든 학생이 과목을 직접 선택한다? ‘고교학점제’

2019-08-13 11:58
2025년 전면도입 예정...현재 105개교 시범 운영중

[사진=게티이미지뱅크]

모든 학생이 배우고 싶은 과목을 직접 선택한다? 문재인정부의 핵심교육공약 중 하나인 ‘고교학점제’ 이야기입니다.

Q.고교학점제가 도입되면 졸업은 어떻게 하나요?
A.고교학점제는 학생들이 진로에 따라 다양한 과목을 선택·이수하고 누적학점이 기준에 도달할 경우 졸업을 인정받는 제도입니다. 고교학점제를 도입하게 되면, 학점을 기준으로 고등학교 교육과정이 편성 운영되죠. 학생의 과목 선택권이 확대되기 때문에, 개인의 관심에 따라 하고 싶은 공부를 할 수 있는 ‘학생 중심’의 교육과정입니다.

Q.고교학점제는 언제 도입되나요?
A.고교학점제 도입 일정은 2022년입니다. 전국 모든 고등학교에 고교학점제가 도입되죠. 교과는 기존 2015 개정 교육과정을 활용하면서 교육과정의 체제를 개편하는 부분도입인 셈입니다.
학점제형 새 교육과정이 본격 적용되는 것은 2025년부터입니다. 현재 초등학교 4학년 학생부터 적용되죠.

Q.현재 고교학점제를 시행중인 학교가 있나요?
A.지난해 기준 전국적으로 고교학점제 연구·선도 학교는 총 105개교입니다. 일반고 31개교·특성화고 23개교 등 연구학교 54개교에 일반고 선도학교 51개교가 고교학점제를 시행중이죠. 올해는 더 늘어날 예정입니다. 교육부는 시범적으로 고교학점제를 운영한 학교의 사례를 분석해 전면도입을 준비하고 있습니다.
 

[사진=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