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서(7월 23일)' 잼라이브 오늘의 힌트 정답 '정약전'…순조 14년에 저술한 어보의 저자

2019-07-23 08:38
정약전, 조선 후기의 문신…'자산어보' 1814년에 저술한 어류학서

23일 대국민 라이브 퀴즈쇼 잼라이브는 오후 10시 총상금 500만원으로 진행된다.

이날 잼라이브 오늘의 힌트는 ‘순조 14년에 저술한 어보의 저자는?’이다. 이와 관련해 누리꾼들은 순조 14년에 자산어보를 저술한 ‘정약전’이 정답과 관련이 있을 것으로 예상했다.

정약전은 조선 후기의 문신이다. 그가 작성한 자산어보는 1814년에 저술한 어류에 관한 책이다. 그는 자신이 귀양을 가 있던 신안군 흑산도 연해의 수산동·식물 155종에 대한 명칭, 분포, 형태, 습성 및 이용 등에 관한 사실을 기록했다.

책명을 ‘자산어보’라고 명명한 데 대해 정약전은 자서의 서두에 “‘자(玆)’는 흑이라는 뜻도 지니고 있으므로 자산은 곧 흑산과 같은 말이나, 흑산이라는 이름은 음침하고 어두워 두려운 데다가 가족에게 편지를 보낼 때마다 흑산 대신에 자산이라고 일컬었기 때문에 자산이라는 말을 제명에 사용하게 됐다”고 적었다.

한편 잼라이브는 누구나 무료로 무제한 참여할 수 있는 실시간 퀴즈쇼다. 방송에서 문제를 맞히면 상금을 가져가게 된다. 우승자는 단독이 될 수도, 다수가 될 수도 있다. 다수가 되면 상금을 나눠 가진다.

문제가 어려우면 상금이 커지고, 쉬우면 몇백 원까지 떨어진다. 당초 5만원 이상 출금 가능했던 상금은 지난해 6월 업데이트를 통해 5000원 이상부터 출금할 수 있게 바뀐 상태다.

 

[사진=잼라이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