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기아차, 커넥티드카 서비스 고객 100만 돌파

2019-06-19 10:40
- 올 연말까지 150만명 규모로 확대될 것으로 전망

한 고객이 신형 쏘나타에 적용된 '카카오 i 자연어 음성인식 비서 서비스'를 경험해 보고 있는 모습.[사진=현대차 제공 ]

현대차그룹의 커넥티드 카(스마트 전자기기 등과 통신으로 연결된 차) 서비스를 이용하는 국내 운전자가 100만명을 돌파했다. 자동차와 사물인터넷(IoT)을 결합한 '초연결 시대'를 주도하겠다는 사업적 전략이 적중했다는 게 업계의 평가다.

19일 관련업계에 따르면 현대차·기아차·제네시스의 커넥티드 카 서비스 가입자 수는 18일부로 100만명(서비스 유지 고객 기준)을 넘어섰다. 올 연말까지 150만명 규모로 확대될 것으로 보인다. 

현대차그룹 관계자는 "최근 자동차를 하나의 '스마트 기기'로 인식하는 소비자들이 늘고 있는 추세를 감안하면 향후 커넥티드 카의 대중화는 더욱 가속화될 것"이라고 설명했다. 

글로벌 컨설팅 업체 액센추어의 보고서에 따르면, 2025년에는 모든 차량에 고도화된 커넥티드 카 시스템이 적용될 것으로 전망된다.

현대·기아차는 2003년 말 국내 최초로 텔레매틱스(차량 무선인터넷) 서비스인 모젠을 출시하면서 시장에 첫발을 내디뎠다. 이후 2012년부터 기아차의 '유보' 현대차의 '블루링크'로 브랜드를 분리 운영했다. 2017년에는 제네시스의 커넥티드 서비스(GCS)를 추가했다.

이 서비스는 스마트폰 앱을 통해 제공된다. 원격 공조 장치 제어를 비롯해 내 차 주차위치 확인, 목적지 전송 등의 기능을 이용할 수 있다. 이외에도 내비게이션 무선(OTA) 업데이트, 실시간 내 차 위치 공유, 서버 기반 음성인식, 스마트워치 연동, 홈 투 카 등의 기능이 추가됐다.

현대·기아차는 글로벌 시장에서도 커넥티드 카 서비스 확대 전략을 펼치고 있다. 현재 북미와 중국, 유럽에서 서비스를 제공 중이다. 향후 러시아, 브라질 등에도 서비스를 확대할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