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색상 교체, 추가 구입 모두 내 맘대로"...삼성전자 맞춤형 냉장고 출시

2019-06-04 10:00
-프로젝트 프리즘 첫 신제품 '비스포크' 냉장고 소개
-취향에 따라 소재·색상 자유롭게 조합...빌트인 효과도

혼자 살 때 1도어 냉장고를 사용하다가 결혼한 후 2도어를 추가 구입해 결합해서 사용한다. 또 냉장고 색상이 지겨워지면 도어 패널을 교체해 새로운 느낌을 준다.

삼성전자가 제시한 소비가 맞춤형 가전이다. 그 첫 번째 신제품인 ‘비스포크(BESPOKE)’ 냉장고를 4일 공개했다.

삼성전자는 이날 서울 강남구 도산대로에 위치한 삼성디지털프라자 강남본점에서 미디어데이를 열고 프리즘처럼 다양한 소비자의 취향과 경험을 담은 맞춤형 가전 시대를 연다고 밝혔다.

◆‘프로젝트 프리즘...맞춤형 가전 시대 본격화

삼성전자는 생활가전 사업을 한 단계 도약시키기 위한 새로운 비전이자 프로젝트로 '프로젝트 프리즘'을 추진한다. 

단조로운 백색 광선을 갖가지 색상으로 투영해 내는 프리즘처럼 다양한 소비자들의 라이프스타일 취향이 반영된 가전을 만들어 가겠다는 뜻을 담았다.

기존 업계와 차별화 해 △제조가 아닌 창조 △표준화가 아닌 개인화 △이종업종과의 광범위한 협업을 통해 폭넓은 세대의 취향을 충족시킬 계획이다. 냉장고 외에도 다양한 품목으로 이 프로젝트를 확장시켜 나갈 예정이다.

김현석 삼성전자 대표이사 사장은 "밀레니얼을 중심으로 다양한 세대에 나만의 취향과 경험을 중시하는 트렌드가 확산되고 있다"면서 "이 같은 트렌드를 반영한 것이 프로젝트 프리즘이고, 삼성이 각양각색의 소비자 라이프스타일을 담아 내는 프리즘 같은 매개체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나다운 냉장고 ‘비스포크(BESPOKE)’ 출시

삼성전자는 프로젝트 프리즘의 첫번째 신제품으로 비스포크 냉장고를 선보였다. 비스포크란 되다(BE)와 말하다(SPEAK)의 합성어로, 주로 맞춤형 양복이나 주문 제작에 사용된다. 다양한 소비자 취향에 맞춰 제품 타입, 소재, 색상 등을 제공한다는 의미를 담고 있다.

비스포크 냉장고는 생애주기와 라이프스타일에 따른 제품 조합이 가능하고, 색상·재질 등 디자인을 선택할 수 있다. 또 내 주방에 딱 맞게 설치할 수 있다는 점이 특징이다.
 

[사진=삼성전자 제공]

이 제품의 라인업은 소비자가 필요한 제품을 가족 수, 식습관, 라이프스타일, 주방 형태 등에 따라 조합할 수 있도록 1도어에서 4도어까지 총 8개 타입의 모델들로 구성된다.

4도어 프리스탠딩 타입을 제외한 나머지 제품은 주방과 거실의 경계가 사라지는 최근 인테리어 트렌드에 적합한 키친핏(주방가구에 꼭 맞는 사이즈)이 적용돼 마치 빌트인 가전과 같은 효과를 준다.

삼성전자는 키친핏을 구현하기 위해 냉장고의 깊이를 700mm 이하로 설계, 냉장고가 돌출되지 않도록 했고 높이를 1853mm로 통일했다.

비스포크 냉장고는 2도어 제품을 사용하던 1인 가구 소비자가 결혼을 하면서 1도어를 추가로 구매하거나, 자녀가 생겨 4도어 키친핏 제품을 하나 더 붙여 사용해도 원래부터 하나의 제품인 것처럼 조화를 이룬다.

1도어 변온냉장고는 이번에 새롭게 도입했다. 이 제품은 냉장·냉동·김치 기능을 선택해 사용할 수 있으며, 기존 1도어 대비 좌우 폭이 15cm 더 슬림해 2도어 모델과 함께 배치하면 냉장고 설치를 위해 마련된 평균적인 주방 공간(1070mm)에 딱 들어 맞는다.
 

코타 메탈 색상 [사진=삼성전자 제공]

비스포크 냉장고는 소비자가 원하는 소재와 색상의 도어 패널을 구매 시점에 선택하거나 추후 교체할 수 있다. 도어 전면 패널 소재는 △따뜻한 느낌의 코타 메탈 △부드러운 광택이 특징인 새틴 글래스(무광) △화려한 색감을 살려주는 글램 글래스(유광)로 나뉜다.

색상은 화이트·그레이 등 기본 색생과 더불어 네이비·민트·핑크·코럴·옐로우 등 9가지로 운영된다. 이사를 가더라도 집안 분위기와 맞지 않는 냉장고 때문에 고민할 필요없이 패널만 교체해 새 것처럼 연출할 수 있다.

뿐만 아니라 삼성전자는 국내 유명 디자인 스튜디오인 슈퍼픽션과 협업해 슈퍼픽션의 인기 캐릭터를 도어 패널에 적용할 예정이다. 이 제품은 총 6종으로 출시 후 1년 동안만 한정 판매된다.

비스포크 냉장고의 출고가는 104만9000원에서 484만원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