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명시 남북정상회담 1주년 기념 라이브 토크쇼 개최

2019-04-18 13:50

[사진=광명시 제공]

경기 광명시(시장 박승원)가 4.27 남북정상회담 1주년 기념 라이브 토크쇼 ‘희망을 잇다! 평화를 품다!’를 개최한다.

경기도·광명시 주최하는 이번 토론회에는 박승원 시장을 비롯, 이화영 경기도 평화부지사, 이종석 전 통일부 장관, 이재정 경기도 교육감 등이 참여하며, 광명심포니 G브라스앙상블의 특별공연도 준비돼 있다.

이번 토론회는 경기도와 광명시가 한반도 평화에 기여해야 하는 당위성과 방향을 정립하고자 남북관계 전문가들의 평화관련 논의와 시민들의 다양한 의견을 수렴하기 위해 마련했다.

△이종석 전 통일부 장관은 남북관계 정책 전망 및 경기도의 선도적 역할 △이재정 교육감은 통일부 장관 경험을 통한 북미 및 남북관계 전망 △이화영 평화부지사는 평양방문 소회·경기도 남북교류 추진 방향 △박승원 시장은 광명시 남북교류 협력사업 준비 사항 및 향후 추진계획 등에 대해 토론할 예정이다.

한편 시는 지난해 9월 28일 ‘광명시 남북교류협력사업 추진 등에 관한 조례’를 제정하고, 올해 1월 10일 광명시 남북교류협력위원회를 출범했다.

또 8일 남북협력기금 10억을 조성했다. 또한 남북 싸이클 대회 개최, 평양 소재 학교와 자매결연을 통한 청소년 교류활동, KTX 광명역과 북한 고산군 소재 광명역간 상징적 교류협력 사업, 농마국수로 유명한 함흥의 신흥관 유치 등 광명 기형도 시인을 통한 문화교류 등의 사업을 구상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