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정원 "北, 4월 11일 최고인민회의 헌법 개정 가능성 주시"

2019-03-29 16:18
"북한군 동계훈련, 과거와 비교해 전체 훈련 양 감소"

국가정보원이 29일 "김정은이 3월 10일 개최된 최고인민회의 대의원 선거에서 대의원을 수임하지 않은 것으로 보아 4월 11일에 열릴 14기 최고인민회의 1차 회의에서 헌법 개정 등 여러 가능성을 염두에 두고 관련 동향을 주시하고 있다"고 밝혔다.

국정원은 이날 국회에서 열린 정보위원회에 출석, 이렇게 밝혔다고 정보위 민주당·한국당 간사인 김민기·이은재 의원이 밝혔다. 국정원은 다만 헌법 개정의 내용 등 구체적인 사항에 대해선 밝히지 않았다.

바른미래당 소속 이혜훈 정보위원장은 "(국정원이) 자세하게 얘기하진 않았다. 헌법 개정 등 여러 가지 변화의 가능성이 있기 때문에 면밀히 주시한다고 했는데, 저같은 경우는 그렇게(정상국가로의 수순) 이해했다"며 "권력구조하고 여러 가지 등을 바꾸려는 의도 때문에 이번에 대의원에 선출되지 않는 과정을 밟았다는 뜻으로 저는 이해했다"고 설명했다.

국정원은 또 "3월 25일, 26일 간 5차 중대장·중대정치지도원 대회를 개최했는데 이는 2013년에 이어 김정은 집권 이후 두 번째 열린 것으로 군심 확보와 사상 무장 확보가 목적"이라고 평가했다.

이어 "작년 12월부터 올해 3월까지 진행 중인 북한군 동계 훈련은 대규모 장비를 동원한 무력 시위성의 군사훈련 실시를 안 했다"며 "과거와 비교해 전체 훈련은 양이 감소했고 한미연합훈련 중인 3월 4일부터 12일 중 특별한 경계 태세로 전환 안 한것도 차이점"이라고 설명했다.

국정원은 아울러 "올해 들어 북한 식량사정이 악화된 징후는 있으나 아직 대량 아사자 발생은 없고 시장에서 곡물 가격도 안정세를 유지하고 있다"고 보고했다.
 

서훈 국가정보원장이 5일 오후 국회 정보위원회 전체회의에 참석해 자리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