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넥슨 인수후보?' 中 2위 게임사 넷이즈, 4분기 실적 '기대 이상'
2019-02-21 17:23
4분기 매출 전년 동기대비 35.8%↑ 순이익 32%↑
게임·전자상거래·음악 스트리밍 사업, 매출 견인
게임·전자상거래·음악 스트리밍 사업, 매출 견인
21일 넷이즈가 발표한 실적보고서에 따르면 지난해 4분기 매출은 전년 동기대비 35.8% 급증한 198억4430만 위안(약 3조3309억원), 순이익은 32% 늘어난 16억9770만 위안으로 시장 기대치를 웃돌았다고 중국 대표 테크 전문 매체 36커(36氪)가 전했다. 비일반회계기준(Non-GAAP) 순이익은 25.58% 늘어난 23억5960만 위안으로 집계됐다.
◆당국 규제에도 게임 매출 증가
지난해 4분기 넷이즈의 게임사업과 전자상거래·음악 스트리밍 사업 매출은 신기록을 세웠다. 중국 경기 둔화, 당국 게임 규제 등 타격을 받았음에도, 4분기 온라인 게임 매출은 110억 위안으로 전년 동기대비 37.7% 늘었다. 모바일 게임의 경우, 지난해 3분기(68%)보다 온라인 게임서비스 매출에서 차지하는 비율(69.7%)이 커졌다. 전자상거래 매출도 전년 같은 기간보다 43.5% 증가한 67억 위안으로 집계됐다.
넷이즈는 지난해 4분기 기준 서바이벌 모바일 대규모다중접속(MMO) '밍르즈허우(明日之後·국내명: 더데이애프터투모로우)', 인디게임 '후이전:먀오비쳰산(繪真:妙筆千山)' 등 모바일 게임을 출시했다. 모바일 다중접속역할온라인게임(MMORPG) ‘멍환시유(夢幻西遊·몽환서유)’도 중국 애플 앱스토어에서 2위를 차지하며 꾸준한 상승세를 보였다.
지난해 당국의 게임 판호 발급 중단, 신규 게임 총량제 도입 등 게임업계에 대한 규제 강화로 인해 중국 국내 게임 시장 성장세가 둔화하자 넷이즈는 글로벌 시장으로 눈길을 돌렸다. 배틀로얄 게임인 황야행동(국내명: 나이브즈 아웃)은 지난해 8월~12월까지 5개월 연속 중국산 게임 중 글로벌 매출 1위를 유지했다.
지난 20일 중국 내 판호 발급을 담당하는 국가신문출판광전총국이 신규 게임 판호 신청 접수를 중단하기로 결정했다고 밝혔다. 지난해 약 9개월간 당국이 게임 판호 심사를 중단하면서 승인을 대기 중인 게임이 수 천개에 달해 단기간내 소화 못할 정도로 너무 많기 때문이라는 이유에서다.
◆전자상거래, 음악 스트리밍 매출 증가에도 2018년 순이익 하락
넷이즈는 게임이 주력 사업이지만 전자상거래와 음악 스트리밍 등 비즈니스를 다변화해왔다. 특히 넷이즈의 해외직구 전문 전자상거래 플랫폼 카오라(考拉)와 온라인쇼핑 플랫폼 왕이옌쉬안(網易嚴選)이 넷이즈의 매출 성장을 견인했다.
매체에 따르면 지난해 4분기 기준 넷이즈 전자상거래 매출은 66억7900만 위안으로, 전년 동기대비 43.5%가 늘었다.
매체는 업계 관계자의 말을 인용해, 넷이즈 전자상거래의 매출 증가 속도는 알리바바의 전자상거래 수준과 맞먹는다면서 넷이즈가 앞으로 공급사슬을 어떻게 최적화하고, 넷이즈 내·외부적 자원을 통합해 매출로 연결시키는지에 따라 알리바바와의 경쟁에서 이길 수 있을 것이라고 전망했다.
넷이즈를 둘러싸고 긍정적인 전망이 이어졌지만 우려의 목소리도 들려왔다. 지난해 넷이즈의 매출은 증가했지만 순이익이 감소했기 때문이다.
매체는 지난해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24% 증가한 671억 위안을 기록했지만 순이익은 전년 동기 대비 31.4% 감소한 87억 위안에 그쳤다고 전했다.
양자오쉬안(楊昭烜) 넷이즈 최고재무책임자(CFO)는 지난해 순이익 하락 요인으로 게임 연구·개발(R&D)의 투자, 전자상거래 확장, 넷이즈 클라우드 뮤직 등 새로운 산업에 대한 투자로 꼽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