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영민 실장 "시진핑 주석, 올 상반기 방한 가능성 높아"

2019-01-11 16:25
이해찬 "시진핑 4월 방북 예정된듯…5월 방한 가능성 매우 있어"

국회를 방문한 노영민 신임 대통령비서실장이 11일 국회를 방문해 이해찬 대표를 비롯한 더불어민주당 인사들과 만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시진핑(習近平) 중국 국가주석이 올 상반기 방한할 가능성이 높은 것으로 보인다.

노영민 대통령 비서실장은 11일 국회에서 이해찬 더불어민주당 대표를 예방한 직후 기자들과 만나 시 주석이 오는 4월 북한 방문에 이어 5월 방한 가능성을 조심스럽게 전망했다.

주중국대사를 지낸 노 실장은 "확정된 일정은 아니다"면서도 "한중 간 소통을 하고 있는데 아직 구체적 일정이 나온 것은 아니다. (하지만) 언제부터 언제사이는 나와있다"고 전했다.

노 실장은 '상반기에 방문하느냐'는 기자들의 질문에 "그렇게 될 가능성이 높다"고 답했다.

앞서 이해찬 대표는 "북중정상회담이 열리고 북미정상회담, 남북정상회담이 열려 나가면 한반도를 둘러싼 동북아시아의 평화 분위기가 상당히 좋아질 것"이라며 "시진핑(習近平) 중국 국가주석이 4월에 북한을 방문할 것으로 예정된 것 같고, 아마 5월에는 우리나라에 올 가능성이 매우 있어 보인다"고 밝혔다.

이 대표는 "금년 상반기는 각국 정상이 수시로 만나는 분위기"라며 "분단 70년을 마감하고 평화와 공존의 기회를 마련하며, 남북 간에 경제 교류와 협력도 이뤄질 수 있는 길이 보여 이런 기회를 활용해 경제를 활성화하는 게 매우 소중하다"고 강조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