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ISDI, ‘5G와 데이터’ 컨퍼런스 13일 개최
2018-12-11 16:05
5G와 데이터 관련 정책방향 의견수렴
정보통신정책연구원은 오는 13일 ‘4차 산업혁명과 혁신성장: 5G와 데이터’ 컨퍼런스를 서울 The-K호텔서울 가야금A홀에서 개최한다고 11일 밝혔다.
이번 ‘4차 산업혁명과 혁신성장: 5G와 데이터’컨퍼런스는 4차 산업혁명에 선제적으로 대응하고 지속적인 혁신성장을 구현하기 위해서는 ICT 기반의 신산업 활성화가 선결과제라는 점을 인식하고, 4차 산업혁명의 핵심기술인 5G와 데이터 관련 정책적 이슈에 대한 주요 정책 수립방향을 논의하기 위해 마련됐다.
컨퍼런스는 △4차 산업혁명과 혁신성장: ICT역할과 중요성(기조발제) △5G 활용의 사회경제적 파급효과 △5G 기반 융복합 혁신을 위한 생태계 조성방안 △데이터경제 파급효과와 활성화 방향: 데이터 거래를 중심으로 △데이터 활용을 통한 기업의 혁신성장 제고방안 등 기조발제를 포함한 5개의 주제발표와 종합토론으로 진행된다.
컨퍼런스의 첫 번째 연사인 김재경 KT경제경영연구소 상무는 ‘5G 활용의 사회경제적 파급효과’라는 강연을 통해 5G가 미치는 사회경제적 파급효과를 살펴보고 5G 활성화를 위한 방안을 제시한다.
두 번째 연사인 김지환 KISDI 부연구위원은 ‘5G 기반 융복합 혁신을 위한 생태계 조성방안’이라는 주제로 국내외 5G 추진현황과 통신과 타산업의 융복합 사례를 살펴본다. 세 번째 연사인 민대홍 KISDI 부연구위원은 ‘데이터경제 파급효과와 활성화 방향: 데이터거래를 중심으로’라는 주제로 국내외 데이터 산업의 경제적 파급효과를 살펴보고, 데이터거래 활성화의 필요성과 장애요인 검토를 통해 정책적 시사점을 제시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