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2차 북·미 정상회담 내년 1~2월 개최"...북·미 협상 돌파구 되나

2018-12-02 14:55
폼페이오 이어 트럼프도 "2019년 초에 북·미 회담 열릴 것"
개최지 검토중...북·미 고위급 회담 성사 가능성도 주목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왼쪽)과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 [사진=연합/AP]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내년 1~2월께 제2차 북·미 정상회담의 개최 가능성을 언급했다. 북·미 고위급 회담이 무산되는 등 북·미 협상이 교착상태에 빠진 가운데 한반도 비핵화 프로세스를 두고 협상 재개의 돌파구가 마련될지 주목된다. 

로이터통신 등 외신에 따르면 트럼프 대통령은 1일(이하 현지시간) 부에노스아이레스에서 열린 주요20개국(G20) 회의를 마치고 돌아가는 에어포스원 내에서 기자들을 향해 "2019년 초에 (북·미) 회담이 열리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이는 마이크 폼페이오 미 국무장관이 "내년 초 제2차 북·미 정상회담이 열리길 기대한다"는 입장을 밝힌 직후 나온 것이어서 신빙성을 더한다. 폼페이오 장관은 CNN과의 인터뷰에서 "(제2차 북·미 정상회담이) 내년 1월 1일 이후 얼마 지나지 않아(shortly) 열릴 것으로 생각한다"면서 "북·미 고위급 회담도 성사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제2차 정상회담 장소는 구체적으로 알려지지 않았다. 세 군데 정도가 후보지로 떠오른 가운데 평양과 판문점, 스위스 제네바·스웨덴 스톡홀름 등 유럽 일대, 미국 등이 거론되고 있다. 1차 회담 장소였던 싱가포르처럼 보안이 용이한 하와이나 괌 등도 후보지로 떠오른다. 

다만 트럼프 대통령이 "(북·미가) 좋은 관계에 있다"며 "일정 시점에(at some point)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을 미국에 초청할 것"이라고 밝힌 만큼 제2차 정상회담 개최지에서 미국이 제외될 가능성도 나오고 있다. 

제2차 북·미 회담 시기가 최대 2월까지로 특정된 가운데 미국 정부가 북한과의 관계가 좋다는 입장을 여러 차례 강조하고 있어 북·미 관계 개선의 기회로 삼을지 관심이 모아진다. 당초 북·미 양측은 미국 중간선거 직후 고위급 회담을 개최할 예정이었으나 북측의 요청으로 돌연 취소된 뒤 내내 교착 상태를 이어왔다. 

외신들은 북·미 관계 개선에 대한 미국 정부의 의지가 높다는 점에 주목하고 있다. 실제로 트럼프 대통령은 G20 정상회의를 계기로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과 정상회담을 갖고 한반도 비핵화를 위해 함께 노력하기로 했다는 입장을 밝혔다. 

다만 북한이 비핵화의 전제 조건으로 경제제재 완화를 요구하는 가운데 미국은 '선(先)비핵화·후(後)제재 해제' 입장을 고수하고 있어 합의점을 마련하기 어려울 수 있다는 지적이다. 제2차 북·미 정상회담의 밑그림을 그리게 될 북·미 고위급 회담 일정의 윤곽이 확실하게 드러나지 않은 가운데 비핵화 및 한반도 평화 프로세스 로드맵 시간표가 줄줄이 밀릴 수 있다는 우려도 나오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