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주증시포커스]미국 중간선거에 쏠리는 눈

2018-11-05 06:00
증시 폭락에 증권거래세 폐지 논의 '다시 후끈'
게임株 모바일 결제한도 추진에도 '선방'

[사진=아주경제DB]


▲아주경제 주요뉴스
▷[주간증시전망] 미국 중간선거에 쏠리는 눈
-이번 주 주식시장 최대 변수는 미국 중간선거
-섣부른 투자보다 위험관리가 필요한 시점
-2일 코스피지수는 3.53% 오른 2096.00으로 2100선 턱밑까지 다가가.
-코스피가 한 주 동안 3.4% 상승하며 증시 랠리에 대한 기대감 다시 키워.
-이번 주에도 증시는 대외 불확실성에 흔들릴 가능성 높아. 최대 변수는 오는 6일 열릴 미국 중간선거.
-"중간선거의 파급효과가 막대하겠지만, 전망도 불가능하며 무의미하다"
-투자자들은 대응하면서 낙폭과대주를 눈여겨 봐야
-"업종별로 보면 2차 전지, 적층세라믹커패시터(MLCC), 중국 소비, 제약·바이오 등 성장주 중심으로 상승"

▷증시 폭락에 증권거래세 폐지 논의 '다시 후끈'
-국내 주식시장이 침체되자 증권거래세를 폐지해야 한다는 목소리 커져
-그러나 세수 관련 당국인 기획재정부는 증권거래세 폐지에 여전히 부정적
-증권거래세는 주식 거래시 부과하는 세금으로 장내 거래세율은 0.3%, 장외시장에선 0.5%.
-황세운 자본시장연구원 연구위원 "거래세율을 단계적으로 인하하고 장기적으로 폐지를 검토해야 한다"
-"대만(0.15%), 싱가포르(0.2%), 중국(0.1%) 등은 우리보다 낮은 세율을 적용"
-미국, 일본, 독일, 덴마크, 스위스 등은 증권거래세를 부과하지 않아.
-김병욱 더불어민주당 의원 "세수가 줄어들겠지만, 시장 활성화를 위해 증권거래세 인하를 고민해야"
-김철민 더불어민주당 의원 지난 3월 증권거래세율 0.5% -> 0.1%로 낮추는 법안 발의
-최운열 더불어민주당 의원 증권거래세 폐지와 함께 주식양도소득세 도입 법안 준비 중. 의원실 관계자 "연내 발의할 것"
-기재부는 난색. 김동연 부총리 "지금 언급하긴 적절치 않다", 기재부 관계자 "전혀 검토 안 해"

▷게임株 모바일 결제한도 추진에도 '선방'
-정부의 규제 움직임에도 증시 반등에 힘입어 게임주들 선방
-규제 도입에 대한 논의가 본격화되면, 게임업계에 적지 않은 타격을 줄 거란 분석도.
-지난 2일 31개 게임주 중 1종목을 제외한 모든 종목 상승 마감.
-유료게임 아이템을 둘러싸고 사행성 논란, 모바일게임에 청소년 결제한도를 도입하자는 주장 제기돼.
-지난달 29일 문화체육관광부 국정감사에서 청소년 결제한도 추진 필요성이 언급후 게임주 지수 7%대 하락. 다음날부터 바로 회복세로 돌아서.
-"인기 모바일게임 이용자의 상당수가 30~40대 성인이므로 규제의 영향이 크지 않을 수 있다"
-하지만 규제 영향도 무시할 수 없어. "정부 정책은 업황에 큰 영향을 주므로 장밋빛 전망만 할 수는 없다"

▲주요 종목 리포트
▷"신세계푸드 인건비 부담 지속" [삼성증권]
-3분기 영업이익 시장 기대치를 크게 하회하는 56억 기록.
-최저임금 인상에 따른 인건비 부담이 2분기부터 이어지고 있는 상황.
-단기적으로는 이익 개선이 제한적일 것.
-수익성 높은 식품 제조 매출 증가가 인건비 증가분을 상쇄할만큼 빠르게 나타나야.
-목표주가도 12만원으로 14% 하향 조정. 투자의견은 매수 유지.

▷"금호석유 7번 중 6번째 서프라이즈, 이 정도면 시장기대치가 너무 낮다" [하나금융투자]
-3분기 영업이익 시장 기대치 11% 상회하는 1510억원 기록해 어닝 서프라이즈 달성.
-4분기 영업이익도 시장 기대치를 웃돌 것으로 예상
-페놀 마진은 역내 정기보수 및 견조한 전방 수요 영향으로 연중 최고치를 기록해 페놀유도체의 영업이익은 전분기에 이어 증가 추세를 지속할 것.
-금호석유의 이익사이클은 향후 2~3년 간 지속될 것.
-목표주가 15만원, 투자의견 매수 유지.

▲전날 장 마감 후 주요공시
▷인트로메딕은 관계회사 현진소재의 주식 150만주를 유상증자 참여를 통해 34억원에 현금 취득하기로 했다고 공시했다.
▷아이오케이는 사업 확장을 위해 연예 매니지먼트 업체 지트리크리에이티브의 주식 1만200주를 13억원에 취득하기로 했다고 공시했다.
▷코오롱글로벌은 설립을 추진 중인 싱가포르 국적 계열회사 리베토(Libeto Pte. Ltd.)(가칭)의 주식 1296만396주를 144억원에 취득하기로 했다고 공시했다.
▷삼양패키징은 올해 3분기 영업이익이 122억원으로 작년 동기보다 30.2% 감소한 것으로 잠정 집계됐다고 공시했다.
▷제이준코스메틱은 타법인 증권 취득자금 350억원과 운영자금 50억원 조달을 목적으로 무기명식 이권부 무보증 사모 전환사채 발행을 결정했다고 공시했다.
▷STX중공업은 재무구조 개선을 위해 보통주 6086만7천501주를 감자하기로 했다고 공시했다.
▷에스티팜은 올해 3분기 연결기준 영업손실이 93억원으로 작년 동기 대비 적자로 돌아선 것으로 잠정 집계됐다고 공시했다.
▷지역난방공사는 올해 3분기 영업손실이 432억원으로 작년 동기 대비 적자를 지속한 것으로 잠정 집계됐다고 공시했다.
▷신세계푸드는 올해 3분기 연결기준 영업이익이 56억원으로 작년 동기보다 39.5% 감소한 것으로 잠정 집계됐다고 공시했다.
▷KJ프리텍은 지난 30일 김한근씨가 수원지법에 채무자를 상대로 한 파산신청을 했다고 공시했다.
▷엘브이엠씨홀딩스는 싱가포르 증권거래소에 상장된 1118만주의 상장 폐지를 결정했다고 공시했다.
▷종근당홀딩스는 올해 3분기 별도기준 영업이익이 9억원으로 작년 동기보다 5.6% 감소한 것으로 잠정 집계됐다고 공시했다.
▷한라는 올해 3분기 연결기준 영업이익이 140억원으로 작년 동기보다 67.67% 감소한 것으로 잠정 집계됐다고 공시했다.
▷한국유니온제약은 오는 15일부터 15일간 주사제 제조업무를 중단한다고 공시했다.
▷STX중공업은 재무 개선을 위해 대구 달서구 호산동 357-75 토지와 건물을 636억원에 피티제이호 유한회사에 처분하기로 했다고 공시했다.
▷데일리블록체인은 운영자금 10억원 조달을 목적으로 제3자배정 유상증자를 결정했다고 공시했다.
▷앤디포스는 최대주주가 앤텍컴 외 7인에서 케이클라비스사이언스신기술조합 외 3인으로 변경됐다고 공시했다.
▷한국거래소 코스닥시장본부는 안랩이 회사 분할 결정을 철회해 공시를 번복했으나 감경 사유에 따라 불성실 공시법인으로 지정하지 않는다고 공시했다.
▷STX중공업은 서울회생법원 재판부로부터 변경 회생계획안에 대해 인가 결정을 받았다고 공시했다.
▷JYP Ent.는 박진영 주주가 30억원 규모의 사모 신주인수권부 사채의 신주인수권을 행사했다고 공시했다.

▲펀드동향(ETF 미포함, 1일 기준)
▷국내주식형 +18원
▷해외주식형 -103억원

▲주요일정
▷미국
-실적발표: Cisco
-미국 섬머타임 종료(EST적용)
-이란산 석유 제제 개시